거치식상환 방식 뜻과 개념을 설명합니다.
거치식상환방식은 대표적인 대출 상환 방식으로써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 등 다양한 세부적인 대출원금과 대출이자 상환 방식과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치식상환 뜻과 개념을 비롯해 거치식상환방식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통해 거치식상환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거치식상환이란 무엇인지 그 뜻을 우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치식상환이란 일정기간 동안 대출이자만을 납부하다가 이자납부 기간이 끝나면 대출원금과 대출이자를 다양한 대출상환방식에 의해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 입니다.
거치식상환의 뜻에서 이야기한 대출이자만 납부하는 일정기간이 바로 거치기간이라고 합니다.
거치기간에서 거치란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일정기간동안 미뤄놓는 것을 뜻 합니다.
거치기간이란 대출원금을 납부하지 않고 미뤄놓는 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치식상환은 앞서 거치식상환 뜻에서 이야기 드렸듯이 대출원금을 일정기간 미뤄놓고 해당 기간이 지나면 대출원금과 대출이자를 특정 대출상환방식에 따라 대출원금과 대출이자를 상환하는 대출상환방식입니다.
따라서 거치식상환은 세부적으로 대출 원금과 이자를 어떻게 상환하는지 그 세부적인 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을 가집니다.
거치식상환방식과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과 결합하게 되면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됩니다.
거치식상환방식과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과 결합하게 되면 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 됩니다.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줄여서 거치식 원금균등상환 방식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은 줄여서 거치식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이라 부릅니다.
거치식 원금균등상환 방식 또는 거치식 원리금균등상환 방식 모두 거치식 상환 방식을 대출상환방식의 근간으로 두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치식상환방식은 거치기간 동안 대출원금을 상환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만기일시상환 방식 처럼 대출원금 상환 부담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 방식의 경우 대출만기일에 대출원금과 대출이자 일부를 모두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대출상환 시 비교적 부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치식상환방식의 경우 대출원금 상환 역시 원금균등상환 방식 또는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에 의해 분할 상환할 수 있게 되므로 대출원금 상환 시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거치식상환방식을 근간으로 하지 않은 비거치식상환 방식을 근간으로 한 비거치식 원금균등상환 방식이나 비거치식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에 비해 다소 높은 대출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출이자율과 대출원금에 따라 거치식상환방식은 비거치식상환방식 보다 대출이자계산 측면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거치식상환 방식과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결합한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의 대출 계산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출금 1000만원에 거치기간 2년을 포함한 5년동안 연 5% 이자를 내는 조건의 대출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1000만원 대출 시 총 이자 대출이자는 1,770,833원 입니다.
거치식상환을 근간으로 한 거치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기 때문에 거치기간 월 납부금액과 상환기간 동안 월 납부금액이 다릅니다.
거치기간 월 납부금액은 41,667원 입니다.
상환기간 중 첫번째 원리금 상환 금액은 319,444원 입니다.
대출만기 시점의 납부금액은 278,935원 입니다.
상환기간 중 첫번째 원리금 상환 금액이 대출만기 시점의 납부금액이 큽니다.
그 이유는 거치기간 후 원금과 이자 납부 기간동안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대출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출이자 역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거치기간 후 대출원금 및 대출이자 납부기간에 납부하는 대출원금은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에 따라 동일합니다.
대출원금은 동일하게 분할 납부하지만 대출이자는 대출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점점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 도움이 되는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