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창의적인 생각을 위해서... 나의 작은 생각, 경험 모두 퍼즐의 마지막 조각이 될 수 있다.

무엇인가 문제에 봉착하였을때 우리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풀곤합니다.
기존에 나온 방식에 대해서는 인터넷이나 책 등에 나온 지식들은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사실 정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존재한 정보를 기반으로 문제를 풀수 있으므로 그것은 문제라고 이야기를 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풀기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단서로써 우리는 창의적인 방식으로 얻은 결과물로써 문제를 풀려고 노력을 합니다.

문제를 푸는곳에만 창의적인 생각이 활용되고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새로운 물건, 방식, 과정을 생각하는 것은 반드시 "새롭다"라는 전제조건을 지켜야 하므로 어떠한 문제를 푸는 것에 비해서는 보다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서 해결해야 하는 당위성은 존재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환경에서 창의적인 사고가 요구되고 있고, 또 창의적인 사고, 창의적인 생각의 필요성은 더욱더 높아만가고 있는데요. 과연 창의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사고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까요?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역시 기존의 것을 변형하거나, 아니면 다른것과 결합하면서 마치 발명에서 이야기하는 창의적인 사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생각', '창의적인 사고'라는 것을 무조건 사과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지기를 기대한다거나 혹은 아주 기괴한 것 일거라는 일종의 환상과 착각은 창의적인 사고 방식을 하는데 있어서 더욱더 방해가 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발명에서는 A+B=C 라는 식의 "결합 혹은 조합에 의한 사고 방식"이 창의적이고 새로운 물건이나 방법을 고안하고 발명하는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방법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서 발생한 문제이던, 우리가 해나가는 일에서의 과제이던, 어떠한 것이던 우리는 이 퍼즐맞추기식의 결합에 의한 사고 방식을 소중히 활용할 경우 보다 창의적인 결과물을 얻기 위해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의외의 곳에서 창의적인 생각이 나올 수는 있지만, 역시나 이것도 생각, 경험의 일부분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퍼즐맞추기와 같은 생각의 방식의 일부분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전혀 경험하지 않거나 모르는 단어, 혹은 물건, 방법을 기반으로는 전혀 생각해 낼 수 없는 것이 바로 인간의 기본적인 사고 방식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 다양한 사고를 하는 것, 폭넓은 사고를 하는것 등은 전혀 적용되지 않을 것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핵심이 될 가능성은 분명히 존재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의 삶 속에서 보아온 수많은 것들, 나누었던 이야기들 모두가 새롭게 다가올 혹은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기에 소중히 간직해야 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좋다, 최고다"라고 이야기하는 것만이 여러분들에게 그리고 저에게 반드시 소중하고 마음에 세겨야 할 것은 결코 아니게 됩니다. 오히려 여러분의 작은 추억과 기억 그리고 경험과 생각 자체가 바로 여러분들 그리고 제가 봉착한 문제 혹은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큰 퍼즐판의 마지막 조각이 되어 완성 시켜줄 "키 역할"을 할 수 있으니까요.

여러분들이 지금껏 쌓아왔던 경험과 생각, 지식과 노력 모두를 소중히 여기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