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가는길이 때로는 빨리 가는 길 보다 아름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어떠한 일, 문제, 생각을 해결해 나가는 해결사와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해결사와 같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수많은 것을 알아야 하고, 또 생각해 내야 합니다. 그러면서 때로는 지키기도 하고, 때로는 다시 마음을 다잡고 뛰기도 합니다.

항상 경쟁속에 있을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아마도 조급함이 아닐까 합니다.
지쳐서 쓰러지지도 못하는 것도 역시나 빠르게 가지도 못하는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기에 더욱더 늦어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잠시 앉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만들곤 합니다.

물론, 속도는 생명입니다.
속도는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고 한단계 더 나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빠르게 해결된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모든 상황에서 모든 사람에게서 빠르게 해결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리고 스스로 자신은 빠르게 해결되기만을 바라진 않나 합니다.

빠르게 해결되기를 바라며 스스로 발걸음을 재촉하는 것은 너무나도 상식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게 됩니다. 깨닳음과 앎에 있어서 설익은 지식과 감정, 그리고 생각을 야기할 수 있고, 정밀함을 요구하는 일에 있어서는 그 속도로 인해 생기는 견고하지 못함으로 인해 결국 더욱더 큰 일에 무너질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누군가가 세워놓은 상식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상식이 되어버린 절대적인 시간에 살고 있지 않나 합니다.
그리고 그 절대적인 시간 속에서 절대적인 시간의 기준에만 맞추는데 급급했지, 스스로가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시간을 설정해 놓고 자신이 허락하는 한도내에서 성심과 최선을 다하여 이루었던적이 과연 얼마나 있나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항상 누군가와 자신을 비교하고, 자신이 도래어 타인들을 자신의 기준에 의해 비교하기 시작을 하고, 비난하고, 또 책망하고 하는 일들을 반복하며 또 다시 스스로를 그 비난과 책망의 대상으로 삼는 일을 반복하지는 않나 합니다.

빨리 가는 길은 타인에게 우월감도 스스로에게 자신감도 줄 수 있습니다.
마치 남들이 해내지 못한 것 같으니까요.
남들과 비교하기 이전에, 남들에게 비교당하기 이전에 스스로가 먼저 자신의 상대적인 시간을 만들어서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가는 방법을 찾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무조건 빠른 것이 나쁜것은 아닙니다.
빠른 것은 더욱더 많은 기회를 안겨 줄 수 있는 노력한 자의 산물입니다.
그러나 빨리 가기 위해서 모든 기준을 자신이 아닌 타인 혹은 특정한 계획과 시선, 인식과 편견속에서 결정 내리고 간다면 스스로가 성취한 것 역시 모두 버리게 되는 실수를 저지르는 치명적인 상황을 맞이할 수 있음을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천천히 가는길, 그러나 확실히 가는길은 다시 돌아와서 다시 걸어야 하는 그 시간을 맞이 하지 않게 함으로써 더욱더 스스로에게 더 높은 수준의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더욱더 높은 신뢰와 격려를 보낼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