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마음으로부터 오는 여유, 진정한 여유는 마음에서부터 찾아야.

뜨거운 여름, 그리고 내리는 비, 혹시 여유로운 주말을 보내고 계신가요?
여유를 찾지 못하고 있어서 그런지 여유가 그 어느 때보다도 소중한 것을 느끼고 있지 않나 합니다.

진정한 여유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 자신 그리고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여유는 과연 어디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일까요?

여유...

사실 시간이 촉박한 순간에는 잠시 숨돌릴 시간만이라도 주어진다면 그것이 활력소가 되어서 여유를 찾곤합니다. 정신적인 재충전도 아무리 짧은 순간이더라도 주어지기만 한다면 찾을 수 있는 것도 역시나 간절히 원해서가 아닌가 합니다.

여유...

그냥 풀어질 수 있는 시간처럼 마냥 누릴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더라도 과연 여유로운가 생각해보게 됩니다. 사실, 가까운 시일에 중요한 것이 있다면 아무리 긴 시간이 주어지더라도 그 시간동안 여유로울 수 있는가는 시간이 해결해주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지 않나 합니다.

여유...

시간만 주어진다고 내 몸이 어디론가 자유롭고 즐거운 곳으로 향하더라도 여유롭지 못하게 되는 순간을 맞이할 수 밖에 없는 것은 우리가 시간을 누리는 것도,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도 역시나 생각, 그리고 마음이 지배하는 공간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진정한 여유, 그리고 자유를 얻기 위해서라면 무조건 시간만 주어지기를 간절히 원하는 것 보다는... 어디론가 떠나고... 또 어디선가 새로운 경험을 해보기를 원하는 것 보다는...
생각과 마음으로 부터의 여유를 먼저 찾는 것이 가장 먼저가 아닐까 합니다.

그 다음에야 우리는 주어지는 시간 속에서 여유를 찾고 또 그 여유를 만끽하면서 재충전을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주어진 또는 우리가 만든 여유 속에서 재충전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또 그 기회를 꼭 현실이루어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을때 마주하게 될 다양한 그리고 복잡한 일과 속에서 용기를 잃지 않고 해쳐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사실, 마음으로부터 오는 여유는 말로는 참 쉬운 것입니다.
그렇게 말로 쉬운 마음으로부터 오는 여유를 찾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강하게 얽매임으로써 누릴 수 있고, 누려야 하는 시간 역시도 스스로가 갉아먹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결국 지금 고민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임에도 고민을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작은 실마리라도 찾으려고 하는 지나친 끈질김과 집착이 지금의 주어진 여유도 스스로 누리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진정한 여유를 찾는 것은 문제로부터 회피도, 막연한 망각도 아니지 않나 합니다.
진정한 여유를 찾는 것은 진정 문제를 진지하게 몰입하여 해결하기 위한 가장 선행해야하는 것일뿐이죠. 실제 자신 스스로가 풀어야 하는 갖가지 복잡한 문제들의 경우, 의외의 순간에 실마리를 잡아서 풀게 되는 경험을 해보게 되었을 것입니다. 막 매달리고 또 집착하는 순간에 이루지 못한 것을 이루는 순간을 맞이하게 되는 것 말이죠.

그것은 바로, 우리가 그 문제로부터 회피하지 않고 진지하게 풀기 위해 잠시 밀어놓음으로써 몰입을 할 수 있는 정신적, 육체적 조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여유는 결코, 어떠한 이벤트로도, 얼마만큼의 돈으로도, 꼭 누구와 무엇을, 그리고 꼭 어디 특별한 곳에 가서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렇게 하려고 하는것은 스스로에게 보상하는것이 아닌 스스로에게 새로운 과제를 부과하는 것에 지나지 않게 되는 것이죠.

진정한 여유는 마음으로부터 얻어야 하는 것이고, 그 진정한 여유는 마음과 생각이 허락하는 그 순간에 진정으로 찾을 수 있는 보물과도 같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진정한 여유 속에서 여유로운 시간이 단 몇시간 혹은 몇일이 주어지도라도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시기를 바라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