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삶 그리고 생각

선택과 집중, 집중은 선택을 빛나게 해주는 필수조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힘과 같은 것들을 통해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목이 너무 마른데 시원한 음료수 한잔 먹으러 편의점에 들어갔다면, 여러분들은 지갑속에 있는 돈에 한해서 선택을 할 수 있고, 또 그러한 선택 속에서 여러분들이 원하던 시원함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선택이라는 것은 단지 무엇을 사거나 무엇을 하거나 하는 것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수많은 선택속에 존재하고 또 그러한 선택 속에서 자신이 가장 원하던 이상, 그 이상을 실현 시키기 위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것이 작던, 크던 말이죠.

그런데,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이 가장 원하던 이상" 이라는 부분에 있습니다.
타인의 눈을 의식해서 혹은 자신이 그다지 원하지 않았던 것이지만 단지 필요성을 느껴서 인지 선택을 하곤 합니다. 단순한 동기로 선택을 하게 되면, 후회는 물론 빨리 오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장 원하던 이상이라는 것을 너무나도 쉽고 정형화된 수치 등으로 좁히게 되면, 그 역시 만족감은 반감되게 마련이죠.

그래서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가장 원하던 이상"은 중요한 선택일 수록 더욱더 자신의 인생 전반에 걸쳐 스스로 인간임을 자각하고 세워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선택을 함에 있어서 집중을 하게되면, 우리는 자신의 선택의 결과를 보다 처음 선택을 할때에 비해서 아름답게 맞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선택은 잘하지만 집중에 실패를해서 결국 선택 자체를 부정하게 되는 오류 또한 반복에 반복을 거듭하면서 이루게 되는것은 아닌가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집중을 한다는 것은 모든것을 거는 것과 같을 수도, 비슷할 수도 아니면 때로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집중이라는 것은 그 어떠한 길이로 형용하기 어려울만큼 긴 순간을 하나의 생각으로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중은 반드시 선택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조건이 아닐까 합니다.

선택과 집중.
무엇을 선택하느냐 보다는 무엇에 집중하느냐가 선택을 하는데 있어서 신중함 만큼이나 중요하고 또 집중할 수 없다면, 선택 자체는 무의미함을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선택......
그 속에서 후회하지 않는 마음을 조금이라도 가진다면 이미 선택은 틀린것입니다.
집중......
선택은 하였지만, 집중할 수 없다면 이미 선택한 것은 아무리 탁월하다 할지라도 그 선택은 역시 틀린것입니다.


그렇다면, 선택과 집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행복함을 기준으로 놓고 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누군가의 눈" 혹은 "그럴 것 같다." 는 추상적인 생각으로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한다면 이미 그 선택과 집중은 역시나 여러분들에게 행복함을 주지 못하지 않을까 합니다.

탁월한 선택은 집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틀리고,
또 집중의 산물로 얻어지는 결과는 단지 선택을 잘해서가 아니라 바로 무엇을 선택하던 집중을 잘하였기 때문에 얻어지는 산물일 수도 있습니다.

단지 선택만을 하고 작은 노력 속에서 하늘에서 좋은 결과만을 내려주기만을 기다리는 수동적인 삶의 자세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은 선택 자체를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집중과 함께 빛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