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통화스왑이란 무엇인가! 통화스와프 통화스왑 뜻과 개념

본 글은 통화스왑이란 무엇인지 통화스왑 통화스와프 뜻과 개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라 불릴만큼 힘든 심리적,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러한 위기는 단지 실질적인 위기를 겪고 있던아니면, 심리적인 현상이던 어떠한 방향으로 찾아오는 것이라도 위기는 위기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자금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기도 하며, 주식시장은 하락의 수준을 넘어선 폭락으로 그 심리적 경제적 위기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자금의 흐름이 좋지 않는 경우는 눈에 바로 띄게 찾아오는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자금이 우리나라 원화만 존재하는 시대가 아닌이상, 다른 나라의 통화의 흐름에 이상이 생길 수 있는 여지는 충분히 존재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흐름상 문제가 있는 통화로 인한 제2차, 제3차 문제로 발생될 수 있는데요.

 

바로 이러한 문제 예방차원에서 통화 스와프 정책 (통화스왑, Currency Swap) 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통화 스왑이란 두 국가간에 동일한 양만큼의 돈을 서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통화 스왑은 환율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는 일종의 대응정책중에 하나로써, 서로가 동일한 양에 해당하는 돈을 일정한 기간동안 서로 교환하는데 기준 환율이 적용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만원과 1달러를 스왑할 수 없듯이 말입니다.

 

스왑을 이용할 경우, 스왑을 요청하는 스왑 요청자와 스왑을 응해주는 스왑 응대자 이렇게 두입장이 존재하게 됩니다.

 

스왑을 요청한 요청자와 응대자는 일정 기간동안 해당 통화를 보유하고 있다가 해당 기간이 지나면 서로 다시 원래대로 맞교환을 하게 되면서 상대 통화(돈)에 대한 유연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매순간 스왑이 일어나면 그것은 오히려 스왑 요청자의 문제로 치부될 수 있지만, 일정한 사건 혹은 일을 기점으로 스왑이 일어나게 되면, 이 경우 스왑은 정당성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투기나 시장의 불안등의 요인으로 인해 시장의 특정 통화가 고갈되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고갈되는 통화를 유통하는 국가에서는 스왑에 응해줌으로써 스왑 응대자가 되고, 이러한 스왑 응대자는 자국통화로 인한 경제 위기를 막을 수 있게 기여해야 하는 부분 역시 통화 스왑 부분을 보면서 생각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