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유가환급금 받는법을 설명을 위해 홈텍스 국세청유가환급금 신청 및 유가환급금 받는 방법을 상세히 홈텍스 화면을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2008.10.17 기준)
고유가 시대...
무엇보다도 한푼이라도 아끼는 것이 능사인 지금은 어떤 방식에서라도 지키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유가환급금은 고유가 시대에 맞춰 그나마 정부에서 발표한 "고유가 극복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근로소득자와 사업소득자에 대해 대중 교통비용의 일부를 세금 환급 방식으로 지급하는 한시적인 제도라고 합니다.
한시적... 사실... 그리 달갑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게 어딥니까? ^.^
그럼 이 유가환급금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신이 작성할 신청서가 원천징수의무자(예를 들어, 회사, 병원 등...)에 의해 일괄적으로 모아져서 신청되는 것인지 아니면 개별적으로 신청하는지, 일용직근로자에 해당되는지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게 됩니다.
원천징수의무자, 회사에 의해서 일괄적으로 모아져서 신청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신청서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우선 국세청 사이트의 한 서비스인 "유가환급금지급" 사이트(http://refund.hometax.go.kr)로 진입을 합니다.
1. 국세청 유가환급금지급 사이트(http://refund.hometax.go.kr) 회원가입
(회원가입시 공인인증서로 가입할 경우 편리합니다 ^.^)
2. 회원 가입 후 로그인
3. 상단 메뉴 중 [소득조회] 진입
4. 근로소득자인지 사업소득자인지를 구분하여 선택을 합니다.
이번에는 근로소득자 부분을 선택해보겠습니다.
5.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우측의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6. 자... 그럼 이제 화면에 자신의 급여 정보가 쭉~ 뜰것입니다.
표로 정리가 되어서 보다 보기가 수월하다는 점이 그나마 낫다고나 할까요.
그런데, 한가지 팁이 있습니다!.
나중에 근거 자료가 신청 양식에 쫘악 들어가서 일일이 손으로 쓰는 부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하단 부분에 "근로소득자 제출용 자료보기" 버튼을 눌러서 이용하는 메뉴 입니다.
그런데!
이때, 만약에 그냥 출력을 하면 한 화면에 다 나오질 않고 짤려서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친절하게도 출력 화면 상단에 얼마를 조정하라고 나오는데요.
이거 안하면 대부분 짤려서 나오게 됩니다.
바로... 여백조정...
여백 조정을 통해서 여백을 조정합니다.
여백 조정방법은 설명 되어 있지만, 그림으로 한번 보면 그나마 낫겠죠.
우선 여백 조정을 위해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상단 메뉴 중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파일]에서 [페이지 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는 본격적으로 페이지 설정에 들어갑니다.
아래의 빨간 박스에 있는 부분을 모두 10으로 맞춰주시고, 하단 부분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이제는 마지막으로 [근로소득자 제출용 자료보기]를 선택해서 뽑아갈 자료를 최종적으로 나타나게 하면 끝입니다.
6번 과정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전에 보던 화면 중앙이라고 해야하나...
모니터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화면상에서 하단 부분에 보게 되면 위의 화면에서 빨간 박스로 표시된 [근로소득자 제출용 자료보기]가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양식에 착착~ 정보가 들어가서 참 편리하게 출력을 할 수 있죠.
출력된 자료는 개인 정보가 좀 있어서 올리기 그러네요.
이제 마지막으로 은행정보와 기타 정보를 수기를 하던 해서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를 하겠죠?
만약, 개별 신청자의 경우 개별적으로 바로 신청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