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펀드란 무엇이며, 탄소펀드의 운용 수익 방안등에 대한 글입니다.
그동안 펀드라고 한다면, 주식형 펀드, 채권형 펀드, ETF 등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인덱스 펀드를 통해서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있는가 반면에 금, 구리, 물 등 투자자를 모집하여 만드는 펀드는 이제 더이상 갈 수 없는 곳이란 없죠.
이제는 탄소펀드의 시대입니다.
국내에서도 탄소펀드가 발매되면서 이제 탄소펀드에 대한 관심이 솔솔 불어일어나게 될것인데요.
탄소펀드란 무엇이며, 탄소펀드의 운용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탄소펀드란, 온실가스의 주범인 탄소 감축사업 및 이를 위한 각종 신에너지 사업에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탄소펀드의 특징은 바로 도래할 가까운 미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온실가스 문제로 인해서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큰 문제가 이곳 저곳에서 일어나며 그 원인의 하나로 바로 온실가스, 그리고 그 온실가스의 주범으로 바로 탄소가 지목되면서 바로 이 탄소에 대한 국제 규제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탄소펀드는 이러한 시장의 니즈를 보고 출시된 펀드가 아닌가 합니다.
탄소 펀드라고 해서 탄소를 사고 파는 펀드가 아닌, 탄소를 줄이는 저감사업 및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천연 에너지 (태양열 에너지, 풍력 에너지, 수력 에너지 등)를 이용한 발전 및 활용 사업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탄소배출권에 대한 국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질 경우에는 이러한 탄소배출권의 매매 역시 중요한 사업 분야가 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이러한 환경, 에너지 관련 펀드들의 특징이 아닌가 합니다.
기존의 에너지 펀드들은 에너지 자원의 선물 거래 혹은 에너지 기업에 투자를 하는 펀드라고 한다면, 탄소 펀드는 신에너지를 창출하는 기업을 설립하거나 혹은 기업에 투자를 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유형으로 자금을 모집하여 모집된 자금을 바탕으로 각종 사업을 펼치고, 해당 사업에서 수익을 창출할 경우 창출된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분해준다는 측면에서 펀드라는 것의 본래의 취지에 잘 부합하는 또 다른 형태가 아닌가 합니다.
현재 탄소펀드의 경우 개인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펀드가 아닙니다.
사모펀드의 형태로 기업이나 기관투자자들이 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이 시장이 수익성 및 수익규모가 커지게 되면, 분명 더욱더 큰 자금을 바탕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기업이나 기관 투자자들만을 대상으로 펀딩을 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죠.
분명 새로운 시장임은 맞습니다.
그리고 탄소펀드의 존재이유 역시 분명합니다.
그러나 아직 시장에서 그 수익성이 검증된 단계는 아닙니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모집할 시점이 되면, 아마 수익성에 대한 어느정도의 검증을 마친 상태에서 자금을 모집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