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가 오르거나 내리게 되면 "그냥 오르는가 보다...", "그냥 내리는가 보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아마 이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투자할 돈이 있거나, 아니면 앞으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해야하거나 또는 대출을 냈거나 하는 식으로 돈이 어디론가 흘러가게 된다면, 이 돈의 방향과 양을 다소 수정하는 것이 바로 금리에 따른 재테크 전략입니다.
금리에 따른 재테크 방법 그리고 전략을 위해서는 금리의 소식에 민감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 금리를 결정합니다.
이 기준금리를 바탕으로 예금 금리에 해당하는 수신금리와 대출 금리에 해당하는 여신 금리가 결정되고 움직이게 됩니다.
기준금리 소식이 어떠한 금리 소식보다 가장 먼저 도착하게 됩니다.
공식적으로 오르는 금리는 말이죠.
은행이나 대출기관 나름대로 조정하는 금리는 은행 사이트나 이코노와이드 같은 경제, 투자 관련 블로그 사이트나 재테크 사이트를 통해서 접할 수 있으며, 공식적으로 알려지는 "기준 금리"의 인상 소식은 분명 연쇄적으로 일어날 금리 인상 여파를 준비하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이 "기준 금리" 인상 소식은 신문지상이나 각종 매체에서 비중있게 다루는 소식이기 때문에 항상 금리에 대한 소식은 최대한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셔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금리가 오른다고 예금금리가 바로 오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은행간의 그리고 증권사간의 경쟁이 치열한 지금 기준금리가 오른 시점에서는 예금 금리 역시 오르게 되죠.
만약 늦게 올리게 되면 그만큼 고객들을 빼앗기게 됩니다.
그래서 은행들도 서로 눈치를 보면서도 한발 먼저 금리를 올리느냐 얼마나 올리느냐 분주하게 준비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기관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상품금리를 빨리 인상해주지 않는다는 것도 유념하셔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기준 금리의 인상만큼 예금 금리가 오르게 됩니다.
이보다 낮게 오르는 경우나 더 높게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기준 금리만큼 오르게 도됩니다.
뿐만 아니라 대출이 있으신 분들은 대출금 전액 또는 일부 상환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금리상승으로 인한 대출 이자 상승은 고스란히 생돈이 더 나가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무시하기에는 비교적 큰 금액이 연간 없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리 인상에 따라 투자에 변화를 주고 싶으시다면...
기존의 회전식 금리, 혹은 변동식 금리 예금 상품을 가입한 경우에는 일정 기간 후 변화된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지만, 만기가 도래하거나 혹은 금리차가 어느정도 발생했다고 판단이 된다면 금리가 높은 상품으로 속칭 "갈아타기" 또한 재테크의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를 끙끙 앓고 가지고 갈 필요가 계약 기간이 아니라면 굳이 그럴 필요는 없으니까요.
신규로 금리를 적용받는 금융상품을 고르게 될 경우에는 기존에 가입한 상품 해지 영향 또한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동안의 인내로 기다린 기간을 단 0.몇 퍼센트의 금리때문에 수익을 다 정리할 수는 없으니까요.
그러나 이러한 제한이 없거나 극히 적을 경우에는 생각해 볼만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다시한번 이야기를 드리지만 금리인상 시기에는 부채를 줄이는 것도 재테크 입니다.
이자로 받는 것만 생각한다면 재테크의 반쪽만을 고려한 것입니다.
부채 역시 재테크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금리 인상 시기에는 금리 인상 여파로 인한 대출 금리 인상 부분에 대해서 얼마의 이자가 더 늘어나는가를 고려해서 대출 규모를 줄이도록 해야합니다.
안정적인 월급과 같은 수입을 얻는 경우에라도 더욱더 많은 이자 비용은 역시나 비용이기 때문에 부채를 줄이는 것 역시 매우 심각하게 고려해보셔야 할 재테크 전략이 됩니다.
안정적인 수입이 없는 경우 이 경우가 빚테크를 하는데 있어서 그 위기를 고스란히 받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빚을 줄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신다면,
"줄일 수 있는가" 아니면 "도저히 줄일 수 없는가"를 고민해보신 뒤,
만약 줄일 여지가 있다면 이 기회에 조금 더 줄이시는 것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금리 인상으로 수혜를 받는 예금성 투자자나, 금리 인상으로 부담이 늘어나는 대출자나 모두다 금리는 중요한 이슈가 됩니다.
재테크 전략은 "현재를 얼만큼 잘 구성하는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라는 막연한 생각보다는 바로 "내일과 다음달에 어떻게 해야하는가"라는 질문을 풀어가면서 조금씩 자신에게 맞추어진 자신만의 노하우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