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으는 기술은 돈을 쓰는 기술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돈을 잘 버는 기술은 돈을 잘 쓰는 기술과도 같습니다.
돈을 잘쓰는 방법 중에는 투자라는 커다란 범주안에 들어가며 그것을 이용해서 때로는 악용해서 이래저래 돈을 유용하게 쓰거나 혹은 낭비하게 됩니다.
첫월급재테크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작이 됩니다.
첫월급...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제인 다운 수입을 얻은 것이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됩니다.
첫월급의 의미를 항상 누군가를 위해 쓰기바쁜 생각 부터 한다면 아마도 재테크 보다는 소비계획이 어울리겠죠.
첫월급 재테크의 핵심은 바로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다짐으로 부터 시작을 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짐...
첫월급을 받으면 일단,
자신이 그동안 하고 싶었던 투자 계획 부터 수립을 합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단계에서 세우는 투자 계획은 단순히 투자 항목에 지나지 않게 됩니다.
앞으로 보너스라던가 기타 등등 모든 변수를 컨트롤 하면서 돈을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투자하고 싶었던 항목을 골라봅니다.
CMA, MMF, 정기예금, 정기적금, 펀드, 주식, 채권 등 자신이 하고 싶었던 것을 고른다음에 비슷한 종류를 제거 해봅니다.
크게 4가지로 정리를 할 수 있겠네요.
CMA, MMF 중 하나
정기적금
펀드
주식
이렇게 4가지 항목을 고른뒤에 이들의 밸런스를 맞춰봅니다.
자신이 쓸 돈은 이제 지금 부터 계산을 해보는 순간이 도래한 것이죠.
저는 4가지를 CMA, 정기적금, 펀드, 주식 이렇게 골라봤습니다.
그리고 얼마를 넣을까 하기 전에 자신이 쓸 돈을 계산해 보는 것이죠.
첫 월급 혹은 두번째 월급은 가족들이나 연인을 위해서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당연히 써야 하는 돈이고요.
그래서 소중한 돈을 아깝지 않게 조정을 합니다.
만약 쓸 돈 부터 계산을 하게 되면, 결국 4가지중 일부를 포기하게 되는 일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4가지 항목 중 최소 2가지 최대 4가지를 해서 고른뒤, 가족들 그리고 연인들 그리고 직장선배나 동료 분들의 몫을 떼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