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구글 애드센스에서 채널이란 무엇인가? 채널 개념과 채널 전략

구글 애드센스에서 채널이라는 것은 "광고의 카테고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구글 애드센스에 채널을 생성한다는 것은, "애드센스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채널은 광고를 게재하는 위치에 따라서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본문기준으로 보게 되면, "본문 상단", "본문 중간", "본문 하단" 이런식으로 본문 내용 중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대한 채널을 형성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전체적인 구조를 놓고 생각을 해보면, "상단", "본문", "하단" 이렇게 생각을 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위치에 따라서 채널을 형성한 뒤 적용을 하게 되면,
어느 위치의 광고를 방문객들이 관심있어하는가에 대한 부분을 분석해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컨텐츠의 주제에 대한 부분입니다.
자신이 쓰는 글이 블로그의 카테고리와는 상관없이 "삶, 컴퓨터, 그림, 동영상, 이미지, 애니메이션, 쇼핑, 분석, 평가, 후기, 사진" 등 자신이 만든 컨텐츠의 대표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방문객들이 어디에 관심을 가지고 광고에 응해주는가에 대한 부분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노출수에 대한 부분을 보시게 되면, 얼마나 많은 방문객들이 어떤 컨텐츠를 관심있어하는가.
내가 어느 부분을 더 보강해야 되겠는가.. 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하는 방법으로,
블로그 카테고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에 맞추어서 채널을 형성하게 됩니다.
블로그의 "뉴스", "내가 산것들"... 이런식의 카테고리를 그대로 채널로 형성하시게 될 경우 카테고리의 컨텐츠를 얼마만큼의 관심도를 보이는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채널이라는 것을 이용하게 되면, 수익에 대한 분석 뿐만 아니라 관심에 대한 분석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흔히들 애드센스라는 것을 단순히 광고, 수익 이 두가지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은 무슨!" 이라는 생각에 그저 애드센스를 설치하는데만 급급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어디서 광고 효과가 일어나는가를 놓치게 됩니다.

실제 기업에서도 광고를 단순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데만 치중하지 않습니다.
광고를 통해서 얻어지는 자료들은 상품 판매 이상의 소중한, 매우 매우 소중한 자료로써 그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적화" 라는 말씀 많이 들어보셨죠?
최적화는 더욱더 높은 효과를 위해서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의 완벽한 공식이 존재해서 그렇게 하면 다 된다! 라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방법은 이러한 이유에서 일어났다. 그래서 이렇게 최적화를 시도했다." 와 같이 분석을 동반하여야지만 진정한 최적화를 이룰 수 있게 됩니다.

광고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기에만 몰두할 경우 블로그 방문객들은 매우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의 내용과 함께 광고의 효과를 높인다는 것은 방문객들로 하여금 많은 호응을 얻어 낼 수 있는 이기도 하기 때문에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채널을 등록할 시에는 처음부터 계획을 세워서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할 것인가 아니면, 컨텐츠의 위치를 기준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세우셔야 후일에 자신의 분석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복합적으로 채널을 선택하여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채널을 설정하실 때 여러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존재하는 것입니다.
본문-상단, 본문-하단, 본문-중간 이렇게 채널을 생성한 상태에서
사진, 쇼핑, 관심사, 뉴스 이런 채널을 추가적으로 생성을 하시고,
애드센스 코드를 생성할 당시 본문-상단 채널과 뉴스를 복합적으로 선택하셔서
뉴스 내용의 본문-상단 에서 효과가 일어났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채널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는 그만큼 블로그의 발전을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채널... 이제는 애드센서 여러분들과 블로그 방문객들의 관심에 대한 대화의 창구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