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사모펀드 PEF란 무엇인지 사모펀드 PEF 뜻과 개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사모펀드란 일정 수 이하의 제한된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비공개적으로 운영되는 집합 투자 기구를 뜻 합니다.
사모펀드 PEF는 Private Equity Fund의 약자입니다.
사모펀드 PEF와 비교될 수 있는 형태의 투자 기구는 바로 공모펀드 입니다.
공모펀드는 공개적으로 다수의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자본을 형성하여 모집된 자본을 바탕으로 펀드의 투자 철학과 원칙을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공모를 통해 자본을 형성한 만큼 법률적으로 정한 일정한 제약과 의무 사항이 존재하며 이러한 제약성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모집된 자본을 투자 하여 운영됩니다.
반면 사모펀드 PEF는 소수의 개인, 기관, 기업, 단체 등을 대상으로 투자 자본을 모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투자 활동을 통해 영리를 추구하며, 공모펀드에 비해 운영 전반에 걸친 제약 사항과 의무 사항이 비교적 덜하여 모집된 자본을 보다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사모펀드 PEF는 공모펀드에 비해 자유로운 자본 운용 전략을 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본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투자 전략을 시장 상황이나 수익처 발굴을 통해 다양하게 또는 확장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이 알려진 투자 수익 모델은 신규 창업 회사의 자금을 조달하는 벤처 캐피털, 저평가 기업 발굴 후 투자, 부실 기업 인수 및 정상화 후 재매각, 부실채권 투자, 기업 인수합병, 대규모 부동산 개발 사업 추진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업 인수합병 (M&A)를 전문 투자 수익 창출 모델로 하는 사모펀드 PEF들 중에는 인수 대상 기업의 자산을 바탕으로 인수 자금을 조달하는 차입인수방식 (LBO)을 통해, 사모펀드의 고유 자본 이상의 투자금을 조달하여 기업을 인수한 다음 구조조정, 사업 재편, 경영 정상화 등을 통해 저평가된 기업의 각종 자산들의 가치를 높인 뒤 재매각을 하는 방식으로 투자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창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본을 조달하고 이들 기업에 투자한 자본을 회수하는 전략적인 방법으로 해당 기업의 기업 공개 IPO를 통한 공개 시장으로부터의 수익 창출을 비롯해 자본 제공 조건으로 상환전환우선주 RCPS 등을 확보하여 비교적 안정성 높은 투자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 수익을 창출합니다.
한편,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다양한 헤지펀드들도 사모펀드 형태로 투자 자본을 형성하여 운용되는 곳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 과정에서 몇몇 사모펀드들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 혹은 고수익 자산의 부분 매각 등으로 지극히 수익지향적인 수익활동으로 인해 사회적인 마찰이 빚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모펀드 PEF는 자본 구성 방식을 비롯해 운영 방식에 관한 정보들이 외부에 거의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거대 투자 자본의 움직임을 시장에서 쉽게 예상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대규모 투자 자금은 운용하는 사모펀드들은 시장에 비교적 큰 영향을 끼침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는 경우 역시 종종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