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경제 개념과 용어

리오프닝이란? 리오프닝 뜻과 의미 및 경영 경제 관점의 핵심설명

본 글은 리오프닝이란 무엇인지 리오프닝 뜻과 의미를 포함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며 경영과 경제 관점에서의 리오프닝 관련 핵심 사항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이 왕성한 시기에는 많은 사업 분야들이 다양한 기회를 맞이할 수 있으며, 특히, 사업 영역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경제 영역이 만들어지는 경제 선순환 구조가 형성됩니다.

리오프닝이란? 리오프닝 뜻과 의미 및 경영 경제 관점의 핵심설명

하지만 예상된 혹은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사업 분야가 지속되지 못하는 경우도 경영 활동 과정에서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업 재개와 관련된 리오프닝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리오프닝 뜻과 의미

리오프닝이란 중단되었던 사업 및 경영 활동 또는 경제 활동의 재개를 뜻합니다.

 

리오프닝은 영어로 ‘Reopening’이며, ‘재개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입니다.

 

리오프닝은 기업의 사업적/경영적 측면은 물론이고 경제적 측면에서 또다시 새로운 국면으로의 전환을 야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아닐까 합니다.

먼저, 기업의 사업 분야는 시장이 개척되어 있다고 해서 경영 활동이 늘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다양한 위기 상황을 매 순간 맞이할 수 있고, 경영 상 난관이 시시때때로 발생하고 또 마주하게 됩니다.

 

질병, 정책의 변화를 비롯해 사회적 이슈화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기업의 사업 영역은 확장되며 발전하는 시기를 마주하기도 하지만, 반면에, 축소되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심지어 더 나아가, 기업이 당면한 문제가 확장되게 되면, 심지어 기업의 경영 활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 상황까지도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사업 내용과 관련되어서 시대적 요구사항이 갑작스럽게 대두되는 사항이나 갑작스러운 국가적 혹은 세계적 경제 위축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그야말로 마른하늘에 날벼락과 같이 경영 활동을 갑자기 정지해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기가 지나 기업의 경영 활동에 문제가 되는 사항들이 해소되면, 자연스럽게 경영 활동을 재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데 이 시점 ‘리오프닝’은 매우 중요한 핵심적인 사안이 됩니다.

경영 관점에서의 리오프닝

기업의 경영 활동이 재개되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경영 관점에서의 리오프닝과 관련된 내용은 가장 먼저 거론되어야 할 핵심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먼저, 기업이 한 사업 분야가 잠시나마 정지 혹은 철수한 후, 다시 그것을 재개할 때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상식선에서 생각을 한다면, 리오프닝하는 것이 처음 사업 분야를 개척할 때보다 수월하다고 생각할 순 있지만, 오히려, 예상치 못하게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새롭게 사업 분야를 개척하는 시기에는 기업의 사업 영역이 차츰 성장을 하며, 기업 내 사업 구조와 비전이 시간 경과에 따라 차츰 고도화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업 파트가 성장하게 되며 발생하는 비용 문제 역시 성장하는 기업 내 사업 구조에 맞게 최적화되며 기업은 시장을 확장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중단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기업은 일시에 많은 혼란을 겪게 되고, 그 중단된 기간 동안 기업이 잘 키워온 사업 구조는 중단 이전의 상황과는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리오프닝 시점이 되어 기업이 경영 활동을 재개한다고 하더라도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것 이상의 난이도의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난관들과 난제들을 해결하면 리오프닝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그리고 더 발전된 사업 구조로 시장에 다시금 진출해서 개척하는가가 경영 관점에서의 리오프닝과 관련된 핵심 사항들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경제 관점에서의 리오프닝

경제 관점에서 리오프닝은 중단 되었던 시장이 다시금 열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규 시장이 개척되는 시기와는 사뭇 다른 경제 현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갑작스럽게 소비가 폭증하는 현상이 발생한다거나 혹은 특정 산업 분야 혹은 경제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 혹은 급감을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소비가 폭증하는 시점에는 일종의 ‘경제적 착시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마치, 침체되었던 혹은 중단되었던 사업 분야가 새롭게 대두되면서 마치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것과 같은 경제적 착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주목받지 못했던 산업 분야나 경제 분야에 대한 수요가 폭증을 하면서 새로운 시장에서의 다양한 경쟁이 벌어지며 사업 중단 이전 고착화되고 한정되었던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되는 현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일정 시기 동안 각광을 받던 산업 분야나 경제 영역은 아주 짧은 순간에 이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없을 정도로 사라지는 현상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처럼, 기업 및 경제 분야의 리오프닝이 이뤄지게 되면, 기존과는 산업 및 경제 구조로 또다시 재편되게 되며, 이로 인해, 기존의 강자가 약자가 되고, 시장의 약자가 다시금 강자가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금 시장이 열리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상황입니다.

 

개척된 시장이 여러가지 이유로 중단이 되고 축소가 되었다가 다시금 열리는 것이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넘어서 시장에서 제공되는 각종 기능적인 요소들이 다시금 공급되고 또 소비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리오프닝 관련 핵심 고려사항

리오프닝은 분명 경영적인 관점에서나 경제적인 관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오프닝이 마냥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리오프닝은 새로운 도전의 시기를 수반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특정 사업 분야 및 경제 영역이 리오프닝이 된다고 해서, 그 이전의 영광이 반드시 돌아올 것이라는 생각은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오히려 사업 분야나 경제 활동이 중단된 시기에 이미 시장이 상당히 위축된 상태로 재편되었을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리오프닝은 자연스러운 재개 활동이 이뤄지는 것을 넘어 오히려 시장과 경제가 재편되었을 가능성을 염두하며 준비하고 대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 분야가 한번 중단되면, 아무리 기업이 최선을 다해 관리를 하더라도 시장은 이미 변해있을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시장 역시 그 이전의 기업들이 제공하는 기능과 서비스 및 제품들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오히려 더 발전된 무엇인가를 찾고 갈망하는 상태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한편, 기업이 사업을 중단하는 시기에는 관리되지 않은 영역 혹은 방치된 영역에서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 리오프닝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이 상당히 저하된 상태가 되었을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 보다도, 사업과 경제가 중단되었던 시기에 변화된 것이 무엇인지를 놓치지 않고, 오히려 새롭게 시장이 개척되었다는 마인드를 바탕으로 사업과 경영 활동을 준비하며 발전하는 것이 리오프닝 이후의 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