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배당주란? 주식 배당주 뜻과 배당주 특징 장단점 및 배당주식 배당주 투자 고려사항

배당주란 무엇인지 주식 배당주 뜻 그리고 배당주 특징과 장단점 및 배당주식 배당주 투자 고려사항을 설명합니다.

 

배당주란 주식을 통해 기대되는 배당수익이 다른 주식들에 비해 높은 주식을 뜻 합니다.

 

배당주는 배당주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식시장에 상장된 상장주식들 중 다른 주식들에 비해 높은 배당수익이 기대되는 주식입니다.

 

배당주는 흔히 고배당주와 혼용해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고배당주는 배당주 중에서도 기대되는 주식 배당수익이 다른 배당주들에 비해 높은 배당주를 뜻 합니다.

 

따라서 고배당주는 배당주 중의 배당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는 다른 주식들에 비해 몇 가지 특징과 이 특징으로 인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배당주 장점과 단점 (장단점) 은 배당주 특징으로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주 특징 중 하나는 배당기준일 근처에는 다른 주식 종목들에 비해 높은 관심을 받습니다.

 

배당주가 다른 주식들에 비해 주가가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는 배당주가 주식 주가 방어력이 높은 이유기도 합니다.

배당주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주식 주가 방어력이 양호한 편이라는 점 입니다.

 

배당주는 배당수익이 가능한 주식이라는 점에서 주식매입단가 이하로 주가 하락하더라도 다른 주식들에 비해 주식 배당주식이 높은편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 시 저가 매수세가 잘 유입되는 편 입니다.

 

배당주는 대체적으로 이익을 잘 내는 회사 주식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당이라는 것은 근본적으로 회사가 이익을 내야 주주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배당주와 회사 이익에 관한 부분은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배당주를 생각할 때 놓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한 배당주 특징입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근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주권을 의미합니다.

 

주주가 누릴 수 있는 권리 중 대표적인 권리는 바로 이익 공유입니다.

 

배당주는 바로 이 주주 권리 중 이익 공유 권리를 실천하는 기업의 주식이라는 점 입니다.

 

배당금 높은 주식은 주주에게 이익 중 많은 이익 배당금을 할당하는 것 입니다.

 

다른 회사들에 비해 높은 배당금을 책정했다는 것은 그만큼 주주들과 이익 공유를 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이죠.

 

반면, 배당금 낮은 주식은 말 그대로 주가 움직으로만 투자 수익을 기대해야 합니다.

 

배당주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주가차익과 함께 배당이라고 하는 정기적 비정기적 투자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장점이자 특징이 있습니다.

 

배당주 특징 중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주는 배당락이라고 하는 권리락으로 인해 주가 하락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권리락은 배당권리가 있는 주식과 배당권리가 없는 주식간의 형평성을 위해 마련된 일종의 형평성을 목적으로 한 주가 조정입니다.

 

배당주에서 배당락을 단점이라고 굳이 이야기를 하기에는 어렵지만 주가가 배당으로 인해 강제로 조정된다는 것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요소 입니다.

배당주 중 주식 배당금이 그리 높지 않음에도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까지 겹치게 된다면 배당주 투자자들은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배당주는 이 외에도 배당기준일 직전과 배당시즌 외 기간동안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배당매력이 시장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펼칠때가 배당기준일 직전과 배당시즌이라는 점을 반드시 생각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시 바로 이러한 일련의 배당주 특징 장점 단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는 배당락과 같이 배당주들이 보통적으로 가지는 특징이지만 주식 배당을 않는 주식들에게서는 나타나지 않는 고유 특징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배당주 투자 시 배당락 후 일반적으로 일정시간이 지나게 되면 배당락 전 주가로 회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중장기 배당주 투자는 주가 상승으로 인한 주가차익과 더불어 주식 배당이라고 하는 부가적인 투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투자입니다.

 

배당주는 그러나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는 투자자들에 의해 주가가 다소 왜곡될 가능성을 염두해 둬야 합니다.

 

배당주 전에는 배당에 대한 높은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상승폭이 커지지만 배당기준일 이후에는 배당락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매도 매물이 쏟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 배당 수익만을 노린 배당주 투자자들 때문에 발생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의 경우 배당기준일 후에는 주식 수급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 회복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배당주투자를 통해 배당수익을 추구하려고 시작했지만 결국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로 인해 배당수익 이상의 투자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배당수익 5%를 목적으로 배당주투자 했지만 배당락과 더불어 주가 하락이 10% 발생하고 주가 회복이 일어나지 않으면 결국 5% 투자 손실이 발생한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배당주투자 시 고려해야 할 다음은 바로 세금입니다.

 

배당주를 통해 주식 배당금을 받게 되면 일정비율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배당주 세금은 주식 배당금을 받게 될 경우 지불해야 되며 배당소득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큽니다.

 

배당주 세금비율과 세금항목은 시기별로 다소 그 구성과 비율이 상이하게 되므로 배당주 투자 시 매년 점검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배당주는 주주로써 누릴 수 있는 당연한 배당 권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주식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배당주는 상황과 시기를 적절하게 분석한 뒤 조심스럽게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주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시가배당률이 몇 퍼센트 정도 되니 몇 년정도 지나면 투자 원금을 상쇄할 수준의 배당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당주라고해서 배당금이 항상 같지 않습니다.

 

배당주는 심지어는 특정 시기에는 현금배당이 아닌 주식배당으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지금까지는 현금배당을 하다가 회사가 주식배당으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죠.

 

배당주 투자는 예상 배당금의 차이에 따라 주가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배당주 투자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배당주 배당금이 작년 배당금에 비해 낮게 책정될 것이라고 한다면 배당주는 배당금 규모에 따라 주가가 영향을 받게 되고 심지어는 예상 이상으로 주식 투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시기 저가 매수세 유입 등으로 영향은 일정하게 제한되는 부분도 있지만 단기적인 투자 손실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주 투자는 주식 배당금을 받는 해가 지나면 지날 수록 그리고 다양한 배당주들을 접하면 접할 수록 새롭게 알고 또 대응하는 방법들과 요령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배당주는 또한 주식 배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비롯해 배당수익률, 시가배당률 등 다양한 주식 배당 관련 지표들을 숙지한 투자자에게 더 넓고 높은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