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로우볼전략이란? 저변동성전략 로우볼전략 뜻과 로우볼투자와 저변동성투자전략

로우볼전략이란 무엇인지 저변동성전략 로우볼전략 뜻과 로우볼투자를 통한 저변동성 투자전략 개념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로우볼 전략이란 저변동성 투자 상품(변동성이 적은 투자 상품)들에 투자하는 투자 전략을 뜻 합니다.

 

로우볼이란 단어는 저 변동성을 뜻하는 Low Volatility에서 Low라는 단어와 Volatility의 Vol을 합성해서 만든 LowVol이라는 단어를 뜻 합니다.

 

저변동성 전략으로 대변되는 로우볼 전략은 변동성이 높은 시장 환경에서 특히 그 힘을 발휘하는 투자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변동성 전략인 로우볼 전략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변동성에 대한 개념을 쌓아야 하는데요.

 

변동성은 주식, 채권 등 다양한 투자 상품의 가격 움직임 변화에 대한 피영향력, 크기,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금융 투자 상품의 특성 뜻 합니다.

 

변동성 낮은 주식의 경우, 주식시장 전반적인 가격 움직임에 크게 영향 받지 않고, 영향을 받더라도 가격 하락 또는 상승 크기가 적으며, 가격 움직임의 변화 주기가 상대적으로 다른 주식들에 비해서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비교적 영향력 있는 경제이슈로 인해 주식시장이 크게 출렁이는 상황이 벌어졌을 때, 변동성 낮은 주식은 주가 상승 하락폭이 비교적 안정적인 특징을 보입니다.

 

저변동성 전략 로우볼 전략은 이 처럼 내외부적인 영향 요인에도 적은 영향을 받는 비교적 가격 움직임이 안정적인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내부 외부 가격 변화 영향 요인에 적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변동성 전략에서는 투자금을 안전적으로 운용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높거나 혹은 높아질 가능성이 높은 주식, 채권 등의 투자 상품들을 배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로우볼 전략의 특징 중 하나는 분산 투자 입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금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분산 투자 기법을 활용합니다.

 

분산 투자를 할 경우, 한 두 투자 상품 혹은 투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에 비해 투자 위험을 분산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우볼 전략에서는 투자 상품 및 투자 종목을 기준으로 분산 투자를 하기도 하지만 국가 단위의 분산 투자 방법 역시 활용되고 있습니다.

 

저변동성 전략에서 활용하는 국가 단위 분산 투자 방법에는 해외 주식시장 지수, 상장 주식, 해외 국가 채권 등에 투자금을 분산 투자 합니다.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저변동성의 유효성과 실효성 및 투자 수익률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분산 투자시, 국가 단위, 경제 섹터 단위, 지역 단위, 종목 단위 등 다양한 단위로 분산 투자를 하게 됩니다.

 

로우볼 전략에서는 리스크 헤지를 위해 파생상품 등을 활용하는 것 역시 유효한 세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은 레버리지를 높여 투자 수익을 높일 때도 사용하지만 리스크 헤지를 위해서도 사용하기 때문이죠.

 

저변동성 전략이 유리한 경우는 경제, 정치, 사회 등 기업과 주식시장 외적인 요인들이 호전적이지 않은 시기입니다.

 

경제 리스크로 인해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질 경우라고 하더라도 분명 특정 주식 종목들은 변동성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식시장에 불안감이 높더라도 해당 주식 종목에 투자한 주주들은 안정감을 가지고 경제 리스크로 불거진 이슈가 해소되기를 기다릴 수 있는 것이죠.

 

더욱이 변동성이 낮은 주식 종목의 경우, 경제 리스크 부각 시 투자 매력 부각으로 인해 주가가 오히려 상승할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

 

저변동성 주식 종목들은 경제 리스크 해소 시기나 경제 회복 단계에서 그 안정감으로 인해 투자금이 몰리는 일종의 인기를 얻게 되기도 하니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변동성 전략에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는 이러한 저변동성 투자 상품 혹은 저변동성 투자 종목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로우볼 전략이 유리하지 못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로우볼 전략은 경제 호황기 혹은 긍정적 이슈나 이벤트가 부각됨에도 가격 저변동성으로 인해 투자 수익률이 고변동성 전략에 비해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변동성은 부정적인 상황에서 가격 하락폭이 적음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상황에서 가격 상승폭이 적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각종 리스크 해소 상황이 예상될 경우 저변동성 전략인 로우볼 전략 보다는 고변동성 전략을 택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 측면에서는 더욱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저변동성 전략은 단기적 중기적 안목에서 투자 수익률을 고려할 때는 유리하지 못한 이유가 바로 위와 같은 이유에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저변동성은 그 가격 안정감으로 인해 보다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투자 전략은 수익률, 안정성, 자금활용성 등 다양한 특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해 투자자 스스로에게 맞는 가장 최적의 투자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로우볼 전략이 유리한 시기와 불리한 시기를 판단해서 저변동성 전략과 고변동성 전략을 통합적으로 시기 적절하게 비율 조정해가며 사용한다면 보다 안정감 있는 투자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음과 동시에 비교적 높은 투자 수익률 역시 추구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