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주식 수급이란 무엇인가! 주식 수급 뜻과 개념 및 주식 매수세의 중요성

본 글은 주식 수급이란 무엇인지 주식 수급 뜻과 개념 및 주식 매수세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주식 투자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급이 중요하다"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수급이라는 것의 정의와 개념을 비롯해 수급이 왜 중요한지 그 이유를 알게 된다면 주식 투자에서 수급을 기반으로 한 투자의 새로운 기회를 창출 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수급에 지나친 비중을 두다보면 진정한 투자의 가치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주식 수급이란, 주식 매수와 매도를 총칭해서 이르는 말로써 주로 주식 매수세를 의미합니다.

 

주식 투자에서 "수급이 좋다는 것"은 주식 매수세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매수 주체가 상대적으로 상승세를 주도하거나 특정 가격과 매물대를 돌파하고 이를 유지해 나갈 가능성이 높은 매수 주체에 의해 주식 매수세가 높아졌거나 높아지고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식 거래량 자체가 높아졌다고 해서 주식 수급이 좋아졌다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 기술적 분석에서 거래량 분석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자 투자 분석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거래량이 어떠한지에 따라 투자 종목을 선택하기도 하며 기존에 투자하고 있던 종목을 주식 거래량이 높은 종목으로 교체하기도 합니다.

 

주식 거래 시 거래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주식 거래량이 낮고 주가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는 일명, 소외주들은 주식 수급이 좋지 않은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바로 주식 수급이 좋지 않은 것에 대한 투자자 나름대로의 생각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주식 수급이 좋지 않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주식 거래가 활발하지 않고, 특히, 양적/질적으로 매매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 상승세와 회복세를 이끌지 못할 때를 의미합니다.

 

주식 수급이 좋지 못한 종목은 투자금을 회수하기에도 매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게 주가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들은 매수체결에 의한 주식 거래 (주시 매매)가 주를 이룹니다.

보다 싼 가격에 매도 주문된 주식 거래 주문들을 해소하며 주가 상승을 해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식 수급이 좋지 않은 종목에서는 대체적으로 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 기다리는 주식 매수 주문들이 주를 이루며 주로 주식 매도체결에 의한 주식 거래가 이루어지는 특징을 보입니다.

 

주식 매도체결에 의해 주식 거래가 이뤄진다는 것은 주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기 때문에 주식 수급이 좋지 않은 종목들은 대체적으로 주가가 낮아지거나 낮은 주가 가격 대역 (밴드, Band)에서 좀처럼 상승세를 뚜렷히 보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수급이 좋은 주식 종목은 주가 상승 모멘텀 역시 상대적으로 다른 종목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수급이 좋은 주식 종목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거래량으로 인해 쉽게 다른 투자자들에 의해서 발굴되고 또 투자가 이뤄지는 경향을 보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종목 거래에 참여하는 주식 거래자들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거래량의 증가 속도 역시 높아지므로 주가 상승 모멘텀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주식 거래 참여자들에 의해서 경쟁적으로 매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경쟁적인 주식 거래 종목들에는 단기간의 투자 수익을 목적으로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식 수급이 좋은 주식 종목들은 단기 과열의 양상을 보이게 되고 이러한 단기 과열을 적절히 해소하는 일종의 조정 기간을 거치고 재차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 수급이 좋지 못한 종목들은 단기 과열 양상을 보일 때 조정이 아닌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며 주가 흐름의 패턴을 가지지 못한 일종의 투기적 주가 패턴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주식 수급이 나빠진 경우도 물론 배제할 순 없지만, 주식 수급이 좋은 주식 종목에 비해 수급이 나쁜 종목들은 단기 과열을 해소하지 못하고 그대로 다시 침체기로 빠져들게 되는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단지 주식 거래량이 폭증했다고 해서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주식 수급에 대한 오해와 편견은 주요 주식 수급 주체가 기관 또는 외국인일 경우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해와 편견은 중기적으로 투자 자금이 묶여서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수급의 질적 판단을 위해서는 기존에 주가 상승 견인, 매물대 돌파, 저항 영역 돌파, 하방 경직성 확보 등을 이끈 투자 주체가 누구인지 그리고 그들의 투자 경향이 어떠한지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한편 주식 수급을 단정 짓기 보다는 특징적으로 나타난 수급 주체의 양적 변화에 대해 면밀하게 추적 분석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수급이 좋은 주식 종목들의 경우, 매물대를 돌파한다거나 저항 영역으로 삼았던 가격대를 돌파할 때 매우 공격적인 매수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공격적인 주식 매수세를 보인 지점에서부터 해당 주식 매수 주체의 체결 패턴과 체결 강도를 비롯해 매매 당 체결량을 기록해 흐름을 보는 방법 역시 수급 분석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