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풋백옵션이란 무엇인지풋백옵션 (Put-Back Option) 뜻과 개념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풋백옵션이란 되팔 수 있는 권리를 뜻 합니다.
풋백옵션의 풋백 (Put-Back)은 '되팔다'라는 뜻 입니다.
그리고 옵션은 우리가 단어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선택적인 권리를 뜻 합니다.
풋백옵션의 풋백에서 '되팔다'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들였기 때문에 되팔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풋백옵션은 재무적 투자자 (Financial Investor)와 같이 수익을 목적으로 특정 회사의 주식을 포함한 각종 투자 자산을 사들였다가 되팔 수 있는 기회를 열어 놓을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풋백옵션에서 옵션 (Option)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뜻 합니다.
따라서 풋백옵션은 풋백옵션을 부여받은 측에서 선택적으로 권리 행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선택적으로 권리 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인수합병 M&A와 같은 대형 투자 등에서이 풋백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과 없다는 것은 투자자로써 매우 큰 의미를 가집니다.
풋백옵션은 되팔 수 있는 권리이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일종의 투자 안전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정한 가격 이하로 손실을 제한할 수 있는 권리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대형 투자 계약이던 아니면 중소규모 투자 계약이던 간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풋백옵션을 최대한 보유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투자 유치를 하는 입장에서는 이 풋백옵션이 또 다른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채권 등을 발행하면서 투자금을 유치할 때 풋백 옵션을 붙이게 되면, 향후 풋백옵션 실행 여부에 따라서 회사 자금 상황이 투자 유치 이전보다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물론 풋백옵션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부담이 되느냐 아니면 신뢰의 증표가 되느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풋백옵션을 높게 설정할 경우, 투자 수익을 어느정도 보장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높은 풋백옵션은 투자를 유치한 입장에서는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풋백옵션을 높게 설정할 경우,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전판을 만들 수 있지만, 성공적인 투자 수익 창출 후 현재의 투자자와 지속적인 투자자-투자유치자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 풋백옵션을 너무 쉽게 허용할 경우,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들어, 풋백옵션이 무리가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투자 수익 창출이 불명확한 상황임에도 풋백옵션을 쉽게 설정해 줄 경우, 투자금을 유치하는 입장에서 투자 수익 창출 보다는 투자금 유치 자체에 목적을 둘 가능성이 다분히 높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