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우선주란 무엇인가! 우선주 개념과 특징 및 우선주 종류와 우선주 보통주 차이

본 글은 우선주란 무엇인지 우선주 개념과 특징 및 우선주 종류를 포함해 우선주 보통주 차이에 대해 설명하는 글 입니다.

 

주식은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흔히 거래하는 주식 종류에는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습니다.

 

우선주란 회사 자산 (재산)에 대한 우선적 분배 권리가 있는 주식입니다.

 

이 우선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통주 (보통주식)과는 다소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우선주는 보통주가 가진 의결권이 없습니다.

 

의결권이 없다는 것은 쉽게 주주총회같은 회사 중요한 사안에 대한 주주로써의 의사 투표 권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우선주는 이러한 의결권이 없는 대신 회사 재산에 대한 우선적 분배 권리가 있습니다.

우선주의 대표적인 재산 분배 권리가 바로 배당입니다.

 

'우선주는 배당'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을 정도로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다소 높은 주식 배당금을 받습니다.

 

따라서, 보다 높은 주식 배당 투자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보통주보다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선주는 회사 파산과 같은 회사 청산 시점에서 보통주보다 우선적 권리에서 회사 청산금을 분배 받을 수 있는 권리에 있습니다.

 

높은 배당과 청산 우선 순위는 우선주가 가진 투자 매력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개주식 거래 시장 (주식시장)에서 주식 거래시 투자자들에게 주식 거래 명칭에 대한 혼선을 줄이고자 회사명 뒤에 '우'라는 글자가 붙어서 우선주와 보통주를 구분합니다.

 

우선주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참가적 우선주, 비참가적 우선주, 누적적 우선주, 비누적적 우선주, 상환 우선주, 전환 우선주, 상환전환우선주 등 다양한 우선주 종류들이 있습니다.

 

참가적 우선주는 초과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우선주 입니다.

 

참가적 우선주는 우선주 주주 대상 배당금 분배 기회와 보통주 주주 대상 배당금 분배 기회 모두에 참여 가능한 우선주 입니다.

따라서 초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우선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참가적 우선주는 우선주 주주 대상 배당 기회에만 참여 가능한 우선주입니다.

 

누적적 우선주는 특정 배당 시기에 배당을 받지 못한 배당금을 차기 배당 시기에 분배되는 배당금에 누적해서 지급받을 수 있는 우선주 입니다.

 

 

 

회사가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배당을 못하더라도 배당금에 대한 약속을 했을 경우, 배당금을 누적해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누적적 우선주는 보증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비누적적 우선주는 특정 배당 시기에 배당을 받지 못한 배당금에 대한 지급 약속 의무가 없는 우선주 입니다.

 

따라서 비누적적 우선주는 회사가 배당을 하지 않게 되면, 해당 연도의 배당금은 못받고 넘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환 우선주는 우선주 투자자가 우선주 투자금을 상환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 입니다.

 

전환 우선주는 우선주 투자자가 주식 종류 전환 시기에 다른 종류의 주식 (일반적으로 보통주)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우선주 입니다.

 

상환전환우선주 (혹은 전환상환우선주)는 상환 우선주의 투자금 상환 권리와 전환 우선주의 주식 종류 전환 권리가 모두 부여된 우선주 입니다.

 

우선주 종류는 이처럼 다양하며 세부적인 기능과 권리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우선주 투자 시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우선주가 어떤 종류의 우선주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유통되는 주식수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보통주와 그 가치면에서 일정한 차이 (괴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유통수가 적은 우선주는 시세 조종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식 유통수가 적다는 것은 적은 규모의 거래로도 시세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우선주 투자 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