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초과배정옵션이란 무엇인지 그린슈 주식 초과배정옵션 뜻과 그 개념을 비롯해서 주식 초과배정옵션을 통한 주식 발행 회사, 주관사, 투자자 관점에서의 기대효과를 설명합니다.
초과배정옵션이란 주식 발행 및 유통 주관사가 초과 주식 청약을 대비하여 증권 발행 회사의 대주주등으로 부터 추가로 공모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콜옵션)을 뜻 합니다.
기업공개 IPO 과정에서는 시장 가격이 어떻게 형성될지는 주식을 공개 거래 시장인 주식시장에서 거래를 하는 날부터 알 수 있습니다.
주식 발행 및 유통 주관사에서는 발행 주식에 대한 시장의 높은 관심에 대비하기 위해 공모하는 주식 물량 외로 추가적인 주식을 공개시장에 상장 전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주주들로부터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인 초과배정옵션을 활용합니다.
초과배정옵션이라는 말 속에 옵션이라는 단어는 권리를 선택적으로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초과배정옵션은 선택적 권리 행사 기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발행 및 유통 주관사에서는 초과배정옵션을 바탕으로 총 공모주식의 일정 비율만큼 추가로 유통 예정인 주식을 확보합니다.
그 다음 주관사에서는 주식 청약자들에게 초과배정옵션에서 허용하는 만큼 초과 청약분을 미리 접수를 받아 초과배정옵션에 해당하는 주식물량에 대한 유통 계획과 추진 전략을 수립해 놓습니다.
그리고 상장 초기 주가가 공모가 (주식 공모 가격) 이상으로 형성될 경우 초과배정옵션 권리를 행사하여 미리 예정된 가격으로 주식을 확보하여 초과 청약을 한 투자자들에게 일반청약 주식과 더불어 초과 청약한 주식을 추가로 제공합니다.
하지만 상장 초기 주가가 공모가 이하로 형성될 경우, 초과배정옵션 권리 행사 가격 이하로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초과배정옵션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장내 매수하여 초과 청약 투자자들에게 일반청약 주식외로 초과 청약한 초과 청약 주식을 배분합니다.
이러한 초과배정옵션은 상장 주식 가격이 공모가 이하로 형성될 경우 기업공개 IPO 주관사가 초과 주식 청약을 받은 물량만큼 장내 매수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일정하게 형성되는 상장 초기 주가 방어 효과가 나타납니다.
한편, 상장 주식 가격이 공모가 이상으로 형성되더라도 초과배정옵션의 콜옵션 권리를 행사해 공모가로 주식을 확보해 추가로 확보한 주식 물량을 주식 초과 청약자들에게 배분하기 때문에 주관사에서는 추가적인 주식 유통으로 인한 각종 수수료 수입이 증대되며 주식을 발행한 회사에서는 추가적인 자금 조달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초과배정옵션의 영문 명칭은 그린슈 옵션(GreenShoe Option)로써, 미국의 그린슈 매뉴팩쳐링 (Green Shoe Manufacturing) 사의 기업 주식 공모 과정에서 초과배정옵션을 처음 사용하여 붙여진 명칭입니다.
초과배정옵션은 이렇듯 주식 발행 기업에게는 추가적인 자금조달효과를 제공하며 주식 발행 및 유통 주관사에게는 추가적인 주식 유통을 통한 각종 수수료 수익이 증대되게하며 투자자들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기업의 주식을 공모가로 초과 주식 청약을 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한편, 초과배정옵션을 통해 공모가 이하로 상장 초기 주가가 형성되더라도 주가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초과배정옵션을 통해 유통될 수 있는 주식의 총 수는 현재 총 공모주식의 15%까지 초과 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