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배당률이란 무엇인가! 주식 배당률 뜻과 개념 및 배당률 계산 공식과 계산법

본 글은 배당률이란 무엇인지 주식 배당률 뜻과 개념을 비롯해 주식의 배당률 계산 공식과 계산법을 설명하며 이와 함께 배당률과 시가배당률, 배당수익률간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주식의 배당은 주주들에게 주가 상승 이외의 수익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많은 주주들이 회사의 배당 유형과 배당금액에 많은 관심을 가집니다.

 

주식의 배당에 관련된 투자 지표에는 배당률과 더불어 배당성향, 시가배당률, 배당수익률 등 다양한 배당과 관련된 지표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주식의 배당 관련 투자지표들을 바탕으로 배당금 높은 회사 주식 혹은 배당률 높은 회사 주식인 배당주 (또는 고배당주)를 선별하고 각 주식 종목들을 분석하여 투자 결정 시 참고합니다.

 

다양한 배당 관련 투자지표 중 주식 배당률(Dividend Rate)은 주식 액면가 대비 배당금의 위치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주식에 대한 순 배당 수익률을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배당률이란 액면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뜻 합니다.

배당률은 배당금을 액면가로 나눈 뒤 100을 곱한 백분률로 표현합니다.

다음은 배당률 계산 공식 입니다.

 

 

위 배당률 계산 공식을 통해 배당률은 배당금이 주식액면가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알려주는 지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액면가는 주식의 순가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배당률은 배당금이 주식의 순가치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나타내는 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주식 액면가가 같은 기간동안의 배당률의 변화 추이는 기업의 배당금 배분 비율을 쉽게 알려주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즉, 주식 액면가를 기준으로 한 배당률은 액면가가 쉽게 변하지 않는 특징으로 인해 배당에 대한 절대적 비율을 주식의 시가 (시세)를 반영하는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에 비해 주식 배당금의 비율을 보다 쉽게 알려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률은 기업의 주식 액면분할, 액면합병 등의 과정을 통해 주식 액면가가 변하게 되면, 기업의 가치에는 변화가 없더라도 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배당금이 1000원이고 액면가가 5000원라면 배당률은 20% 입니다.

하지만, 액면병합을 해서 액면가가 10000원이 되면, 배당률은 10%가 됩니다.

 

 

 

이렇듯, 주식의 액면병합, 액면분할 등 주식의 액면가가 변하게 되면 배당률은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편, 상장기업의 경우 액면가 보다는 주식 시가(주식 시세)에 의해 회사 주식이 거래된다는 점에서 배당률만을 바탕으로 배당금이 현재 시장 가치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배당 관련 투자 분석 시 배당률 지표만 단독적으로 활용되기 보다는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 지표들을 보조적으로 활용합니다.

 

배당률을 흔히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률이 시가배당률 및 배당수익률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배당률은 주식 액면가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은 주식의 시장 가치인 주가 (주식 시세)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또한 시가배당률은 배당기준일 주가를 기준으로 하며 배당수익률은 현재 또는 전일 주가와 같은 최근일 주가를 반영한다는 점이 배당률과 시가배당률, 배당수익률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