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배당률이란 무엇인지 주식 시가배당률 뜻과 시가배당률 계산 공식 기반 시가배당률 계산 방법을 설명하며 이를 통해 시가배당률의 배당주 고배당주 주식 투자 시 활용방법을 설명합니다.
주식의 꽃이라 불리는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기쁨이자 기업의 성과를 주주들과 함께 나누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수익성이 좋은 기업은 높은 배당을 통해 주주들에게 투자 가치를 높여줌으로써 해당 기업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입니다.
시가배당률이란 배당기준일 주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뜻 합니다.
주식 시가배당률은 배당금을 배당기준일 주가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는 계산 과정을 통해서 산출합니다.
시가배당률은 배당금이 배당기준일 주가 대비 어느정도 차지하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 계산 공식을 설명하겠습니다.
시가배당률은 어느날을 배당기준일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연중 주가가 가장 높은 날을 배당기준일로 하게 되면, 주식 시가배당률은 상대적을 낮게 계산이되며, 연중 주가가 낮은 날 배당기준일로 하게 되면, 시가배당률은 상대적으로 높게 계산이 됩니다.
배당기준일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을 하는 주식 시가배당률은 현재 주가를 기반으로 배당금 비율을 산출하는 배당수익률과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주식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은 어느 시점의 주가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시가배당률 정보는 현재 주가를 반영하는 배당수익률과 다르다는 점에서 주식투자 시 참고할 경우 다소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시가배당률 계산 시점의 주가가 현재 주가보다 상당히 저평가 되어 있을 경우, 주식 시가배당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되는 일종의 착시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배당금 1000원이고, 배당기준일 주가가 10000원일 때 시가배당률은 10% 입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가 높아져 20000만원이 되면, 배당수익률은 5%로 낮아지지만 시가배당률은 배당기준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므로 그대로 10%가 됩니다.
주식 시가배당률을 고려한 주식 투자 시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간의 비교가 필요합니다.
한편 주식 시가배당률과 배당수익률을 비교하면 시가배당률을 기준으로 한 상대적 주가 위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주식 시가배당률이 10%인데, 현재 주가가 배당기준일 대비 하락해서 배당수익률이 20%로 높아졌을 경우, 주가가 상대적으로 10% 낮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기준일은 배당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권리를 결정하는 날이라는 점에서 배당수익이 매력적인 주식, 특히, 고배당주일 경우, 배당기준일 주가가 높게 형성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주식 배당금을 기준으로한 주가의 높낮이를 주식 시가배당률과 주식 배당수익률의 차이만을 놓고도 알 수 있으므로 주식 배당성향이 높거나 배당금이 비교적 높은 배당주 투자 시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