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경기민감주란 무엇인지 경기민감주 뜻과 대표적 경기민감주 종목 업종 종류 및 경기 민감 관련 주식들의 특징과 경기주도주, 경기수혜주로 불리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기업의 수익에 영향을 받는 기업이 있는가 반면, 경제 상황이 악화 또는 호전 되더라도 수익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기업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기/전력, 금융, 가스, 철도 등의 국가 경제와 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들 중에서도 필수로 소비할 수 밖에 없는 요소를 서비스하거나 상품화하는 기업들은 경제 상황의 변화에 따라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 중심적인 산업 분야에 속하는 기업이나 첨단 기술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경기가 활성화 될 경우 소비가 증가하고 감소하는 분야에 속하는 산업은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경기민감주란 경제 상황에 따라 다른 산업에 비해 비교적 큰 수익성에 영향을 받는 기업의 주식을 뜻 합니다.
이러한 경기민감주 종목에 속하는 기업은 경기가 호경기 (좋은 경기 상황)일 때는 재고물량이 줄어들고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수익성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주식 종목들은 경기가 나빠지는 시기에는 생산량이 조절하더라도 재고량이 증가하고 매출이 줄어드는 반면,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각종 비용들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수익성이 안좋아 집니다.
이에 따라 같은 주식 종목이라 하더라도 어떤 종목은 경기 상황이 좋아진다고 하면 주가가 올라가고 경기가 안좋아진다면 이러한 전망을 기반으로 선행적으로 주가가 내려가는 현상이 벌어지게 됩니다.
물론,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기민감주 종목 들에는 경기가 안좋아짐에 따라 수익성이 증가하는 기업군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부업이나 저가 상품 판매/유통 회사 주식들은 불경기 상황에서는 이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가가 올라가는 반면, 호경기 상황에서는 주가가 일정한 박스권안에 갇혀있거나 오히려 내려가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렇듯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의 주식들을 통칭해서 경기민감주라 부릅니다.
또한, 경기민감주는 시기적 한계성을 가진 상품을 판매할 가능성이 경기방어주에 비해 높기 때문에 경기민감주에 편입된 주식 종목 구성 또는 업종 구성이 변할 가능성이 경기방어주에 비해 높은편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기민감주 종목의 편입 여부는 어느 정도 수익에 영향는가에 대한 기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대표적 경기민감주 종목 업종 종류 (경기 민감 업종)에는 건설, 정보기술, 전기전자, 반도체와 같은 기술주를 비롯해 의류, 조선, 철강, 정유, 석유, 화학, 항공, 자동차 업종 등 다양합니다.
경기민감주는 경기수혜주, 경기주도주 등으로 불립니다.
경기민감주가 경기수혜주로 불리는 이유는 경기 상황에 따라 가장 수익성에 가장 큰 수혜를 입는 업종 또는 주식 종목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경기민감주가 경기주도주로 불리는 이유는 경기 상황에 좋아지는 상황에서는 경기민감주에 속하는 주식 종목들이 주식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주도함과 동시에 이들 종목군에 속한 기업의 수익 여부가 경제 상황을 대변하는 각종 수익/고용 등의 경제 지표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