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선물옵션 거래 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 차이인 베이시스란 무엇인지 파생상품 거래의 베이시스 뜻과 개념 및 콘탱고와 백워데이션 개념을 설명합니다.
파생상품인 선물거래, 옵션거래는 기초자산에 대한 미래 시점의 거래를 현재 시점의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물거래 가격은 미래 시점의 기초자산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위험부담에 대한 비용을 비롯해 이자비용 등 각종 비용이 더해져 현물가격이 유지된다면 이론적인 선물가격은 현물가격보다 높게 형성됩니다.
하지만 기초자산을 기반으로 한 선물옵션 상품의 가격은 은 기초자산의 가격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수시로 변하는 선물옵션의 거래 가격은 선물옵션 만기일이 되면 현물인 기초자산 가격과 차이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이 선물옵션 만기 시점의 거래 계약에 대한 만기 시점에서의 체결 전에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베이시스란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의 차이를 뜻 합니다.
선물옵션에서는 이러한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 발생 시 현물과 선물 중 가격이 높은 상품이 어느것인지에 따라 콘탱고(Contango)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으로 구분합니다.
콘탱고란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뜻 합니다.
백워데이션이란 현물가격이 선물가격 보다 높은 상태를 뜻합니다.
정리하자면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차이가 발생하면 이를 베이시스(Basis)라 합니다.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차이가 발생한 상태에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으면 콘탱고라 부르며,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게 되면 백워데이션이라 부릅니다.
따라서 베이시스, 콘탱고, 백워데이션은 선물과 현물 가격 차이와 그 상태를 지칭하는 용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물옵션 거래에서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물옵션은 미래 시점에 결제할 계약을 미리 현재 시점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래 가격이 향후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선물가격은 선행해서 현물가격보다 높게 형성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바로 콘탱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탱고는 시장을 낙관적으로 볼 때 형성되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현물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선물가격은 현물 가격보다 선행해서 내려가게 됩니다.
그럼 선물가격은 현물가격보다 낮아지게 되고 백워데이션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백워데이션은 시장을 비관적으로 전망할 때 형성되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물옵션과 같은 파생상품 거래는 미래 시점의 현물의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고자 하는 헷지 (Hedge)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하며, 앞서 이야기한 선물과 현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거래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물과 선물 가격차이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거래가 차익거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