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신용거래란? 주식 신용거래 뜻과 주식 신용거래방법 신용거래과정 및 신용거래 주의사항

신용거래란 무엇인지 주식 신용거래 뜻과 주식 신용거래방법 신용거래과정을 비롯해 주식 신용거래 주의사항을 설명합니다.

 

신용거래 (주식신용거래) 를 이용해 주식 투자 레버리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식 투자자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식 신용거래는 투자 레버러지를 높인다는 점에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주식 신용거래란 무엇이며 주식 신용거래방법과 신용거래 과정에서 주의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거래란 주식 매수 자금 또는 주식을 빌려 매매하는 주식거래 유형 중 하나 입니다.

 

주식 신용거래 방식에는 돈을 빌려서 거래하는 방식 (융자방식)과 주식을 빌려서 거래를 하시는 방식 (대주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주식 신용거래 방식 중 거래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는 융자방식은 주식 매수 시 주식 매수 대금 중 일부를 증권사가 빌려주는 것입니다.

 

주식 대주방식은 주식 매도를 목적으로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리는 신용거래 유형 입니다.

주식 대주방식의 주식신용거래는 대주거래한 주식 종목과 동일한 주식 종목으로 증권사에 상환해야 합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통해 증권사로부터 주식 매수 자금이나 주식을 빌려서 매매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보증금이 있어야 합니다.

 

주식 보증금의 규모, 융자 비율, 약정 한도, 적용 금리 (신용거래 이자) 등은 증권사마다 그리고 고객마다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증권사에 직접 문의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주식 신용거래 시 참고하실 점은 각 증권사마다 고객에게 부여한 회원 등급 및 융자 기간에 따라 신용거래 시 적용되는 금리가 상이합니다.

 

따라서, 같은 증권사에서 똑같이 주식 신용거래를 하더라도 투자자의 등급에 따라서 적용되는 금리 (신용거래 이자) 가 상이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시 적용되는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나중에 최종 수익이 결정나는 금액을 산출하기 위해서 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주식 투자자 마다 상이한 주식신용거래 조건으로 신용거래를 하게 되므로 동일한 투자금으로 투자를 시작하더라도 누군가는 특정 금액대에서 수익이 나는가 반면 누군가는 금리로 인해서 더 높은 금액대에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주식 신용거래는 세부적인 약정 유형에 따라 매수대금의 40%~100%까지 융자비율이 상이합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에 신용약정을 하셔야 합니다.

 

주식 신용약정 가능 조건에 따라 주식 신용거래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미수가 있거나 예수금이 부족한 계좌라던가 사고등록이 된 계좌에 대해서는 신용약정이 불가능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약정을 하려는 사람이 미성년자 및 신용정보 불량 등록자 (신용불량자)는 신용약정을 할 수 없습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위한 신용약정 시 설정보증금이라고 해서 일정한 보증금을 납입하셔야 가능합니다.

 

주식 신용거래가 가능한 종목은 유가증권 시장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증권회사가 정한 종목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똑같은 주식종목이라도 증권사 별 주식 신용거래가 불가능한 주식종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위해서는 신용거래 시 적용되는 금리를 비롯해 신용거래 가능 주식종목들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꼼꼼히 살피셔야 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주의사항

 

 

주식 신용거래를 하실 때 주식 상환 시점 혹은 만기일 까지 일정한 담보유지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담보유지비율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추가납입을 요구하게 되고, 추가납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로 반대매매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식 투자자는 예측하지 못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방식 중 "융자방식"으로 거래를 한 경우, 자신이 매수한 종목의 주가가 올라야 수익을 거두게 됩니다.

 

만약, 주가가 자신이 매수한 금액에 비해서 내려가면 신용융자를 하게 된 이자와 더불어서 담보유지비율이 낮아지게 되므로 주식 반대매매를 강제로 당할 수 있으며 신용융자에 대한 높은 이자를 내야 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방식 중 "대주방식"으로 거래를 한 경우, 자신이 매도한 주식 종목의 주가가 내려가야 수익을 거두게 됩니다.

 

만약, 예상했던 것과는 상이하게 주가가 상승하면 주식투자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는 투자 손실과 더불어 신용융자에 대한 빚까지 상승하게 되는 것이므로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초보 주식 투자자분들은 수익에 눈이 멀어서 신용거래를 하게 되면, 손실의 폭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커질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