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핑이란 반덤핑이란 무엇인지 덤핑 뜻 반덤핑뜻과 반덤핑제도 반덤핑세금 반덤핑관세 개념을 설명합니다.
덤핑이란 동일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제 권역이 다른 시장에서 상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뜻 합니다.
덤핑은 무역이론 관점에서 자국에서 판매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자국에서 판매하는 가격에 비해 낮은 가격으로 무역 상대국에 수출 판매하는 것을 뜻 합니다.
덤핑 용어가 국제 무역 관련 뉴스나 정보에 등장할 경우 위의 두 가지 덤핑 개념 중 두번째 무역이론 관점에서의 덤핑 뜻 입니다.
덤핑은 영어로 Dumping 입니다.
덤핑 영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덤핑은 수출 상대국에 제품이나 서비스 수출 시 그 가격을 수출 상대국에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낮은 가격에 수출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덤핑은 덤핑으로 인한 자국 경제 산업 보호를 위해 생겨난 개념입니다.
반덤핑이란 자국 경제와 산업 보호를 목적으로 덤핑 수출 또는 판매하는 기업 혹은 국가의 수출품에 대한 각종 경제적 제도적 제재를 포함한 자국 산업 경제 보호 체계를 뜻 합니다.
반덤핑은 영어로 Anti-Dumping 입니다.
반덤핑 영어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덤핑을 방지하기 경제적 제도적 장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덤핑제도는 덤핑으로 인한 각종 산업 및 경제 피해가 예상되는 국가에서는 실시하는 경제적 제도적 제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덤핑제도 중 반덤핑제재 내역에서 대표적인 사례는 반덤핑세금 입니다.
반덤핑세금 혹은 반덤핑관세는 덤핑으로 수출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적용되는 반덤핑제도적 고율의 관세를 뜻 합니다.
반덤핑관세가 적용될 경우 수출국은 수출품에 대한 가격 경쟁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는 반덤핑제재로 가해지는 반덤핑관세로 인해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우선, 반덤핑제재를 받게되는 수출국 혹은 수출국의 기업은 수입국에서 시장 신뢰와 명예가 손상되는 타격을 입게 됩니다.
반덤핑제도를 시행하는 국가는 반덤핑제재를 수행할 만큼 덤핑국가 또는 덤핑기업은 공격적으로 자국 경제와 산업에 손실을 입혔다고 주장을 하기 때문이죠.
무역 수출국이나 무역 수출 기업 입장에서는 반덤핑관세가 부여되는 가격 경쟁력 소실과 함께 시장 신뢰성 하락이라는 이중고를 겪게 됩니다.
반덤핑과세가 부과되는 제품을 판매하는 수출 기업 혹은 수출국은 반덤핑세금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새로 수립해하고 이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반덤핑제재 국가로 지정된 수출국의 경우, 수입국과 향후 국제 관계 정상화를 위해 발빠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반덤핑관세 기간 동안에는 특정 산업 분야를 비롯해 반덤핑관세 부과 대상이 아닌 산업 분야까지 특별한 관리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산업 경제 여파는 실제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덤핑관세 문제 상황에 처한 수출 기업의 경우 반덤핑관세로 인한 가격 경쟁력 소실 문제를 극복문제를 위해 제품 생산 단가를 더욱 낮추거나 수출 포기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수출 가격 경쟁력이 없다면 수출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는 수출기업이 경쟁 제품에 대한 시장 지배력을 잃는 악수를 두는 경우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덤핑제재 대상 산업 분야의 수출 기업은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반덤핑제도는 한 국가의 산업과 경쟁력을 지키는 중요한 제도적 장치입니다.
그러나 반덤핑제도는 산업과 경쟁력을 지키는 장점에 비해 무역 상대국과의 마찰을 비롯해 산업간 교류 및 경쟁을 차단 장벽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덤핑제도를 시행하는 국가에게 이러한 점 때문에 반덤핑제도가 늘 항상 장점으로만 작용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