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대출 P2P금융 개념 및 투자 주의사항을 설명하는 글 입니다.
P2P 대출은 P2P 금융의 대표적인 예 입니다.
P2P대출투자는 기존의 금융서비스 구조를 유지하지만 금융서비스 주체를 더욱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P2P대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P2P금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P2P금융이란 발달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금융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금융 산업입니다.
P2P금융의 P2P는 Pear to Pear의 약자입니다.
P2P금융은 기존의 금융서비스에서 유지하는 투자, 대출, 대출상환이라고 하는 일련의 고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P2P금융은 기존 금융서비스를 P2P라고 하는 관계구조를 도입함으로써 금융투자 및 금융서비스 이용 주체들을 기존의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협동조합 등에서 투자자와 금융서비스 이용 고객으로 이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P2P금융의 가장 단적인 예는 P2P대출입니다.
P2P대출이란 P2P금융을 기반으로 한 대출서비스를 뜻 합니다.
P2P투자란 투자자와 투자금 활용자가 주요 투자 협상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투자유형을 뜻 합니다.
P2P투자의 대표적인 예는 아무래도 P2P대출입니다.
그러나 P2P투자는 P2P대출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펀딩 역시 P2P투자의 예로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와 투자금 활용자가 주요 투자금 활용 협상 주체가 되어 투자가 이뤄진다면 향후 P2P투자는 P2P대출 이상 다양한 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P2P투자는 P2P대출투자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P2P투자를 P2P대출투자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P2P대출은 P2P금융서비스 기반에서 P2P투자자와 P2P대출자들을 통해서 이뤄지게 됩니다.
P2P대출은 기존의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협동조합 등의 금융회사로부터 받게되는 일련의 금융대출 절차 과정을 변화시켰습니다.
P2P대출자는 대출받고자 하는 금액을 비롯해 P2P대출이자율 및 개인신용관련 정보 등을 등록하면 P2P대출투자 투자자들을 통해 심사를 받는 구조로 P2P대출을 받게 됩니다.
P2P대출자들은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 또는 대출상환율과 대출상환계획 등에 따라 상이한 P2P대출금리를 적용받습니다.
P2P대출금리는 P2P대출서비스에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P2P대출서비스 이용고객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2P대출이 기존 금융대출과 차이점이 있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P2P대출은 P2P대출자, P2P투자자, P2P대출서비스라고 하는 3개의 주요 주체들에 의해서 이뤄진 P2P금융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P2P대출은 기존 금융회사들로부터 소외받거나 혹은 투자금유치를 보다 낮은 대출금리로 얻기 힘들었던 분들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P2P대출 인가가 높은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P2P대출은 대출자, 대출서비스 및 투자자에 의해서 구성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P2P대출은 투자자가 없으면 기본 구성이 깨어지게 됩니다.
P2P대출투자자는 대출에 자신의 자금을 투자함으로써 기존 금융회사들이 제공하는 예금 적금에서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률보다 다소 높은 이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P2P투자자가 P2P대출을 통해 기존 금융회사 예금 적금 등의 금융상품에서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률보다 낮다면 P2P대출투자 매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P2P대출 대상 투자는 투자에 앞서 P2P대출 투자수익률 (P2P투자수익률) 이 시중 은행 예금 적금 등에 비해 높다고하더라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우리가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협동조합 등에 예금 적금 등의 금융상품을 통해 투자할 때는 일정한 법적 제도적 보호장치가 오랜시간에 걸쳐 구축되었습니다.
P2P대출에 대한 투자는 활성화된 시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직 법적 제도적 보완해야 할 장치들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