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그리고 뉴스

김대중 대통령 서거 소식, 파란만장한 민주화 인생을 살아온 열정을 이제는 하늘나라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 징표라고 일컬어지는 분 중 한분은 아마도 김대중 대통령이실 것입니다.
고령의 나이에도 가끔 TV에 등장하시는 모습을 보시면, 그래도 우리들 곁에 계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오늘 2009년 8월 18일 오후 1시 42분 서거하셨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늘 우연히 회의 중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접하게 되고,
멍... 한 느낌이 들더라고요.

올해들어서 두분의 전 대통령을 떠나보내는 느낌이 왠지 이상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노벨상이라고 하는 너무나도 거리가 멀 것 같았던 업적을 이루어내신 분이시기에 안타까운 마음 역시 높았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생전 모습


김대중 전 대통령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목포상고를 졸업한 뒤 목포일보 사장에까지 이르는 사업가적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정치적 영향력으로는 민주화 운동으로 부터 시작된 그의 민주화에 대한 노력은 그에게 죽음의 고통으로 다가갔고, 사형에서 무기징역, 무기징역에서 다시 20년...

김대중 전 대통령 생전 모습


그리고 미국으로 망명... 시련의 시련을 거듭하면서도 멈추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를 "오뚜기", "뚝심"으로도 표현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민주화에 대한 그의 공로, 그리고 남북평화 시대 개막등은 그를 노벨 평화상 수상의 업적을 남기게 될 수 밖에 없는 그러한 고난의 세월을 반증하지 않았나 합니다.

참 힘들어보였습니다.
마음도 몸도 너무나도 지쳐보이시는 듯 보였지만, 세상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아마도 서거하시는 그 순간까지도 타오르시지 않았나 생각해보게 됩니다.

파란만장한 인생의 굴곡 속에서도 굴하지 않는 모습,
바로 그 모습과 행동, 언행의 의미...

아마도 앞으로 살아가게될 우리들에게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 이상의 마음을 남기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제는 편안히 쉬십시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