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주인수권부사채란 무엇인지 BW 신주인수권부사채 뜻과 종류 및 신주인수권 개념을 설명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종류 설명 부분에서는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비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비롯해 보증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무보증형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설명합니다.
추가적으로 본 글에서는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채권 중 회사채 (사채, 社債) 는 기업의 자금모집 목적으로 시장에 발행하는 권리증서 입니다.
회사채는 기업의 자금모집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자소득을 채권투자자에게 제공하는 이자지급 기능과 기업의 신규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인 신주인수권 신주인수권리를 추가합니다.
회사채종류 중 대표적인 회사채 EB 교환사채, CB 전환사채, BW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이러한 이자 지급 기능과 더불어 회사의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기능이 부가된 채권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뜻을 비롯해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부여된 신주인수권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란 이자소득을 얻을 수 있는 채권의 기능에 기업의 신주 (새로운 주식) 를 매입할 수 있는 권리인 신주인수권이 부가 된 채권을 뜻 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영어로 Bond with Warrant 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흔히 Bond with Warrant을 줄여 BW로 부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BW에는 신주인수권이라는 권리가 부가되었다고 했는데요.
신주인수권이란 기업이 새롭게 발행하는 주식 (신주) 를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뜻 합니다.
신수인주권부사채 투자자는 신주인수권 행사 시 기업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함으로써 자본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이로 인해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기업은 유상증자와 유사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채권발행 시 발행예정 채권에 신주인수권 (신주인수권리)를 발행예정채권에 부여함으로써 이자소득만 있는 일반회사채권에 비해 보다 낮은 채권이자율로 시장을 통해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종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 분리 양도 가능 여부와 제3자에 의한 지급보증 및 물적 담보 여부에 따라 다양한 신주인수권부사채 종류가 존재합니다.
가장 먼제 신주인수권 분리 양도 가능 여부에 따른 신주인수권부사채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의 분리 양도 가능 여부에 따라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와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로 나누어집니다.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신주인수권을 분리하여서 양도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부사채 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시 채권으로써의 권리가 표기된 사채권과 기업이 발행한 신주 인수 권리를 표기한 신주인수증권을 함께 분리하여 발행됩니다.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에 투자한 투자자는 사채권과 신주인수권을 선택적으로 분리하여 양도할 수 있습니다.
비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양도 시 신주인수권과 함께 양도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부사채 입니다.
비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는 발행 시 사채권과 신주인수권이 함께 표기되어 있는 형태로 발행되기 때문에 사채권과 신주인수권을 분리하여 양도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제3자에 의한 지급보증 및 물적담보여부에 따른 신주인수권부사채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제3자에 의한 지급보증 및 물적담보여부에 따라 보증 신주인수권부사채, 담보부 신주인수권부사채, 무보증 신주인수권부사채로 구분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와 전환사채는 사채권과 기업의 주식인수권이 있다는 점에서 유사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와 전환사채는 보다 상세한 사항들을 살펴보면 비교적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환사채는 신주인수권부사채와 다르게 주식전환권리 행사 시 더이상의 사채로써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전환사채는 주식전환권리 행사 시 사채에 표기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전환사채와 다르게 주식전환권리 행사 후라도 사채권이 남아있기 때문에 채권에 표기된 이자수익권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자수익권리가 유지된다는 것은 채권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채권자 (채권투자자) 의 신주인수권 행사에 따라 기업 신주를 발행하게 되고 이렇게 발행된 신주로 인해 기업으로 유입되는 자금은 다시 기업의 자본증가효과 유상증자 효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신주인수권 행사와 무관하게 기업의 부채는 감소하지 않고 자본증가가 이뤄짐에 따라 자산역시 증가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이점이 신주인수권부사채와 전환사채 차이점 중 대표적인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채권 투자자가 신주인수권 행사 시 채권 기능이 소멸되므로 기업의 부채 감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한편, 주식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식을 발행한 회사가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시 신주인수권 행사 여부에 따라 지분 변화 영향과 주가 영향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