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지나면 늘 후회를 하죠.
한번 해볼껄...
뭐, 이런 생각은 물건을 살때나 아니면 어떠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것에서는 자주 느끼는 감정이 아닐까 합니다.
아쉬움에 조급해지고, 또 그 조급함에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데요.
투자는 이러한 조급함에서 가장 멀리하여야 할 것이 아닐까 합니다.
지난번에 실전투자대회, 모의투자대회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참가들은 하셨나요? 어떻게 투자성적은 좋으셨나요? ^.^
이번에 참 많은 분들이 실전투자대회와 모의투자대회에 참여하셨는데요.
저는 이 두 대회 모두 상당한 의미를 지늰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 사람입니다.
특히, 모의투자대회의 경우,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는 것은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죠.
아마도 참여하신분들도 많지만, 그 만큼이나 바쁜 일정 때문에, 집안사정 때문에 투자대회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동양종금증권에서 3차 실전투자대회와 모의투자대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기회가 다시 주어진 셈이죠 ^.^
동양종금증권 3차 실전투자대회, 모의투자대회 개최 정보
신청기간(7주간) : 2009.2.20(금) ~ 4.10(금)
대회기간(8주간) : 2009.3.2(월) ~ 4.24(금)
재도전 기간 : 2009.3.2(월) ~ 4.10(금) - 3회에 한함 : 실전투자대회에 한함.
최종 수익률 발표 : 2009. 4. 30(목) 예정
모의투자대회의 경우, 재도전이 없습니다.
따라서, 재도전 기간 정보의 경우 실전투자대회에 한하게 됩니다.
모의투자대회를 경험하셨던 투자분들 같은 경우, 혹은 자신의 투자금으로 직접 투자대회에 나가볼 말그대로 재야의 고수분들은 실전투자대회를...
실전투자대회에 대한 부담 그리고 실전 매매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모의투자대회가 적당하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모의투자대회에 참여하고자 하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실전투자시 느끼셨던 답답했던 마음을 마음껏 가상투자자금으로 풀어내는 그러한 화끈함을 보여주시는 모습을 보았다는 점에서 조마조마한 마음, 자신이 정말 화끈하면 수익률이 나오는가에 대한 진단을 해보시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투자대회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1. 따라하기매매 어디부터인가?
실전투자대회와 모의투자대회는 그 시작부터 다릅니다.
똑같은 투자지만, 시작할때 부터 마음속에 담아놓을 재료가 다르다는 것이죠.
실전투자대회는 자신의 실력을 뽑내는 말 그대로 진검승부라는 점에서 기존의 실전매매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익률 경쟁을 의식해서 매우 위험한 선택을 하는데요.
물론, 수익률대회기 때문에 수익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하지만, 결국 투자대회 결과 (수익률)을 의식하며 쫓은 결과는 결국 스스로 조용히 매매를 할 때 보다 더 큰 손해를 불러올 수 있게 됩니다.
모의투자대회라고 다를바가 없습니다.
초보투자자들의 경우는 고수 투자자들의 종목 선정을 따라하며 실전매매던, 실전투자대회던, 모의투자대회던 어떠한 매매던지간에 따라하기 투자는 결국 투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이유가 될 뿐입니다.
책임을 회피한다고 악화된 투자결과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 중요한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고수 투자자 혹은 전문 투자자분들의 종목 선정 및 따라하기 매매는 자신의 투자관, 투자 종목 선정 기준을 어느정도 최소한 그러한 틀이라도 만들어 놓은상태에서 하는 것이 옳바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어느정도 거를건 거르고, 자신의 결과 책임과 고수투자자나 전문투자자분들의 추천 사이에서 저울질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특히, 투자대회에서는 이러한 따라하기 매매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하지만, 정작 얻어야 하는 것은 "도대체 왜? 저분은 저걸 선택했을까?" 입니다.
그 눈, 이 눈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지금의 투자대회에서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재산입니다.
따라서 초보투자자분들은 무조건 따라하기 매매보다는 전반적인 주식과 기업의 가치분석에 대한 자료를 보시며 가치있는 기업을 발굴하는 눈을 기르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매매에 대한 감각, 그리고 기업가치분석에 대한 잣대를 가지고 계신 투자자분들이 경우, 고수들의 종목 선택의 눈을 배우는 좋은기회를 맞이하셨으면 합니다.
투자대회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2. 당신의 투자심장을 강심장으로 담금질할 수 있는기회!
투자대회에서는 누구나 선수가 됩니다.
한 줄에 똑같이 서서 시작을 하는 것이죠.
투자대회에서 두드러지게 눈에 띄는 분들은 이미 어느정도 체력을 쌓은 분들입니다.
실력보다도 심장이 튼튼한 분들이 나온다는 것이죠.
자신이 얼마나 눈이 좋고 얼마나 심장이 약한지를 공개적으로 알게 되는 기회가 됩니다.
투자금을 막 쏟아붇는다고 강심장이...
투자금을 대부분 날려도 떨리지 않고 걱정 안된다고 강심장이...
결코! 아닙니다.
강심장은 자신의 투자관과 기업에 대한 가치관으로 투자에 대한 기준으로써 자신의 투자를 믿고, 또 그 결과를 기다리는 인내의 심장을 가지고 자신의 투자가 혹시 잘못된 것을 아닌가 냉정하고 솔직하게 그리고 자세하게 스스로를 반성할 수 있는 그러한 용기를 가진 심장이 바로 진정한 투자강심장입니다.
이 투자강심장을 기르는 좋은 기회는 바로 투자대회에서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재산입니다.
투자대회... 3차가 열린다고 하니...
이제 재도전의 기회는 열렸습니다.
2차대회에서 얻은 수익률... 이제는 잊고, 새롭게 다시 한번 더 하실 기회가 열렸습니다!
많은 경험과 기회... 물론 단지 투자대회에서 모두 얻을 수는 없지만, 그 끝의 아쉬움이 남는다는 점에서 한번 쯤 해볼 만한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번 3차대회에서는 성투(성공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