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수원이 고향인 사람은 아닙니다.
그러나... 저는 수원을 저의 제2의 고향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가 사랑하는 사람의 고향이 수원입니다.
그래서 어느때 보다도 수원에서 보낸 시간이 많지 않았나 합니다.
그래서 저의 제2의 고향 수원을 보다 자세히 느끼고 또 생각할 시간이 많았습니다.
커피숍에 들어가지 않아도...
아름다운 커피숍들이 오히려 더 초라해 보이게 만드는...
그저 걷고만 있어도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그리고 한국 문화재를 한껏 더 느낄 수 있는 곳은 바로 "수원 화성"이었습니다.
왜 그러냐고요?
아마 화성행궁을 한번 갔다온 분이라면 저의 이야기가 무엇인지 이해가 가실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 지금은 서울에 있고, 또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아 수원에 내려가지 못하는 것을 많이 후회하고 있지만, 수원 화성행궁의 모습은 너무나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더군요.
그래서 우선, 아름다운 수원 화성행궁과 성곽의 모습을 많은 분들이 기존의 카페나 블로그에 올려주신 사진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엮어 볼까 합니다.
눈 감고 공기만 맡아도 알 수 있는 그.. 화성행궁.. 아마도 그 매력이 있기에 저의 뇌리속에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수원의 화성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3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도시를 모두 문화재로 삼켜버릴 듯한 그 웅장하고 아름다운 성곽과 화성 행궁이 있습니다. 그리고... 유네스코! 수원 화성은 바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바로 그 아름다운 세계적인 우리의 문화 유산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더욱더 알려야 하고 또 알리고.. 또 알려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자~ 그럼 어디부터 가볼까요?
화성행궁 부터... 가보도록 하죠~
화성 행궁은 정도 대왕이 머물던 임시 거처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 http://jsgwang.tistory.com
위의 사진은 정조 대왕이 머물던 그 화성행궁의 첫번째 대표적인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풍루라는 곳인데요.
그림의 왼쪽 하단에~ 작게 보이시죠? ^.^
드라마 "대장금"이 촬영되었다고 하여서 이 곳은 일본 관광객, 그리고 중국이나 대만 관광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드라마 대장금이 촬영된 곳이라는 것을 화성행궁 이곳 저곳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의 힘... 그 전통문화가 드라마라는 新문화와 만나는 아름다운 곳이라고나 할까요?
이 신풍루 앞에서는 문화 행사의 일종으로 여러가지 전통 행사 재연 행사들이 자주 벌어지곤 합니다.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저는 수원을 주로 주말에 가게되었는데요.
그래서 인지 화성행궁안은 주말에만 가보게 되었습니다.
주말의 화성행궁 안에서는 전통 옷을 입고 사진을 찍는 행사 역시 제가 갔던 때에는 있었습니다. 이것저것 음식도 팔고, 마실것도 팔았는데요...
그 때는 음식이나 마실것은 먹지못하고, 기념으로 혼례옷을 입고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나는군요.
사진 출처 : http://hs.suwon.ne.kr
위 그림은 수원 화성의 전경입니다.
생각하는 것 보다 참... 크고 그렇다고 너무 커서 구경 못할 만큼도 아닙니다.
저 한 바퀴를 도는 코스는 대략...
3시간 정도? 되더군요. 물론 걸어서요~
외국인분들도 성곽을 걸으면서 사진도 많이 찍고, 또 산책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수원 화성은 이렇듯 연결에 연결을 이룬 통로 같이 되어 있습니다.
그냥.. 쭈욱~ 걸어서 가다보면... 어느새 위의 한 바퀴를 다 돌게 되죠.
돌도, 재연된 것이긴 하지만, 정말 그 고풍스러움에 마치, 시간을 뒤로 돌린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ssin04205050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우리가 어디 놀러가면... 붐비는 사람들 속에.. 답답한 건물안에서 허우적 거릴때가 많지 않았나 합니다...
그런면에서 보면, 정말 잘 정비된 수원 화성의 경우, 관광객들에게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재를 알리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수원의 대표적인 문인 화서문입니다.
북문이라고 이야기하는 바로 그곳입니다.
관광객들에게 개방이 되어서 커다란 대문이 열려있고요.
또 이곳에 들어가서 사진도 찍고, 구경도 할 수 있답니다.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9942221
위의 사진은 제가 병점역에 갔을때 지하철 역사에 걸린 한 사진을 보고 이곳이 어디냐고 지하철 역사 직원분에게 여쭈어보고 찾아간 곳이 바로 화서문, 북문 근처에 있는 방화수류정이라는 곳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곳입니다.
대체로 이곳에서 쉬는 분들이 많더군요.
신을 벗고 올라가서 누워계시는 분들도 있고...
집에서 정성 스럽게 싸오신 음식을 드시는 분들도 있고...
참... 많은 분들이 오손도손 쉬는 곳이 바로 방화수류정입니다.
특히, 이곳에 오면, 정말 수원 이라는 곳이 단순히 그냥 한국의 한 도시가 아니구나라는 그러한 감탄을 얻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든 곳을 다! 돌려면 다리가 아플지도 모릅니다.
다리가 아픈 분들은 그럼 구경을 못할까요?
다른 편리한 이동 수단이 있습니다.
제가 늘 용차라고 부르는 ^.^ 그 교통수단인데요.
사진출처 : http://cafe.daum.net/ww311
바로, 늠름하게 생겨서 외국인들과 어린아이들이 많이 이용하는 바로 수원 화성의 용차입니다.
이 용차는 수원 화성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팔달산에서 활터로 유명한 연무대,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vmffktlqh
밤이 되면 더욱더 아름다운 곳이 수원 화성이 아닐까 합니다.
사진출처 : www.koreasan.com
사진출처 : www.koreasan.com
성곽을 빙~~ 둘러...
그리고 각종 관문에도 이러한 조명 시설이 되어 있어서 밤에도 문화재의 고풍스러움과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역시 연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재와 함께 어우러진 바로 그곳...
그곳이 수원이고 그 수원의 핵심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수원 화성은 아마도 우리들 가슴속 깊이... 그리고 넓게 알려져야함은 물론이고... 세계인들에게 또 다른 세상의 다양함에 대한 감탄을 줄 수 있는 곳이 아닐까 합니다.
이 수원 화성은 어떤 것이 세계문화유산인지... 그리고 왜? 전세계가 아끼고 보존해야할 문화재인지... 그리고 또 우리가 알려야 하는지 그 이유를 이야기해주는 곳인지를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