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펀드

펀드랩(랩어카운트펀드)의 기초를 쌓자! 상품은 누구에게 어울리나! 펀드랩에 관한 이야기

펀드랩(랩어카운트 펀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만약 자신이 이 펀드랩에 관심이 있고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한번쯤은 되세겨봐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펀드랩 상품은 랩 어카운트 (Wrap Account) 상품으로써 일종의 수수료(랩피-Wrap Fee)를 주고 펀드랩 관리자에게 투자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 도움을 받는 상품의 일종입니다.

여기서 랩이라고 말하는 것은 바로 영어로 Wrap.
뭔가 덮어 띄우다라는 의미에서 여러개의 펀드 상품을 덮어씌어서 하나의 펀드 상품 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죠.
따라서 Wrap 전용 펀드가 따로 있기도 하면서 Wrap 상품에 맞게 펀드 상호간에 투자 비중을 조절할 수 있곤 합니다.

이러한 펀드랩 상품은 펀드 투자 초기 시점을 막 지나서 펀드 붐이 일어났을때 도대체 어떤 펀드에 얼마를 투자하고 또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를 모르는 상황에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전문 펀드랩 매니저에 의해서 관리가 되고 또 상품이 추천되다 보니 상당한 이점이 존재하였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서 많은 투자자들이 펀드 및 기타 경제나 경영의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또 공부하고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가지게 되다보니 자신이 직접 투자 포트폴리오를 갖추어서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 많은 수는 미차솔이니 브릭스니... 러시아니 중동이니 하면서 펀드관련 상품에 대해 그리고 펀드 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셨을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펀드랩 보유에 필요한 랩피(WrapFee)가 일종의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다소의 의미없이 소요되는 비용을 치부되기도 했죠.

따라서 어느정도 투자에 대한 마인드와 감각 그리고 상품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갖추었다면 랩어카운트 상품 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직접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서 직접 펀드 투자에 관여를 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막연하게 수수료를 아낄 마음으로 이 랩피를 아끼고자 한다면 아마도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막투자"가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투자는 엄연히 포트폴리오 구성부터 시작하는데 이러한 포트폴리오 구성은 고사하고 막연한 자신감으로써 투자를 그르치는 경우를 이러한 펀드랩(랩어카운트펀드)를 통해서 막고자 하는 취지에서 그리고 일상의 일에 전념하고 투자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취지에서 이 펀드랩이 탄생하였다는 점도 역시나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 됩니다.

투자는 항상 단계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항상 펀드랩(랩어카운트) 상품에 가입을 해야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만약 자신이 펀드 투자에 있어서 낯설음과 어색함이 아직 존재한다면 정보를 얻고 또 투자에 임하는데 있어서 더욱더 열정적이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