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신문기사 같이읽기/경제신문기사 읽는방법

"경제신문기사같이읽기" 메뉴를 오픈에 대한 생각과 경제기사를 읽어야하는 이유

하루에도 수많은 신문기사가 여러분들의 주변에 존재합니다.
그러한 신문기사들이 여러분들의 삶을 얼마나 윤택하게 만들지... 그리고 삶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아마 글을 쓰는 기자의 입장에서는 높을 것이라는 생각과 반대로 두려움 역시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목적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 일을 최대한 독자들과 나누려는 점에서 신문기사는 우리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중고등학생들의 경우 논술등의 이유로, 대학생들은 사회상식등의 이유로 신문을 펼치곤합니다.
그리고 사회인의 반열에 오른 분들은 그냥 궁금해서 혹은 있으니까... 혹은 재테크를 위해서... 세상돌아가는 일들에 다소 관심을 가지기에 신문을 펼치곤합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우리는 신문기사를 통해서 그리고 블로그등의 수많은 글들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또 만들어나가곤 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에서 시작된 글들은 긍정을 남기기도 혹은 퇴색되어서 부정을 남기기도 합니다.
안타깝긴 하지만 그래도 그 역시 자연스러운 과정이기에 우리는 누군가의 글을 읽고 또 생각하고 삶에 반영을 하게 되죠.

세상의 작은 창이라고 하는 신문기사, 그 중에서도 경제기사는 우리들이 쉽게 펴치는 신문중에서도 가장 안보게 되는 부분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재테크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신문을 보시면서 재테크라고 따로 명시된 부분은 보지만, 그 외에 경제소식들에 대해서는 상당히 무관심하게 지나치시더군요.
참 아이러니하게도 그러한 일들이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보이는 것을 보고, 이유가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물어봤죠.

왜? 경제기사는 그냥 지나가나요?
평소에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고 하셨는데요...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려워서!
2. 솔직히 내 삶에 직접적이지 않아서!
3. 어차피 지난이기 때문에!


물론 경제신문기사는 다른 분야의 기사에 비해서 경제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기에 그 기사를 읽는다고 해도 어떠한 생각을 얻어갈 수 있는지 스스로도 모를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경제기사가 삶에 그것도 바로 지금 당장의 경제적 현실을 이야기해주는 여러 이야기 중에 비교적 비중있음에도 아마도 자신의 재테크 투자등의 여러가지 삶에 접목하는 재료로 사용하는 연습이 되어있지 않아서가 아닐까하는 생각 역시 들더군요.

잘못된 생각중에 하나가 "신문기사를 보고 투자결정을 한다." 와 "신문기사도 보지 않고 투자결정을 한다" 가 아닐까 합니다.
두 말은 대립합니다.
신문기사를 보고 투자결정을 하라는 건지 아니라는 건지...
투자결정을 신문을 보고 하는것은 문제가 매우 많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공시된 그것도 광범위하게 공시된 정보이기에 정보의 희소성은 떨어지지만 그 가치가 지금당장, 혹은 한달후는 아니더라도 보다 장기적인 안목과 현실에 대한 냉정한 판단을 하는데 있어서 경제기사는 반드시 필요한 재료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재테크 투자에서 제일 나쁜 것은 "이렇게 하면 몇억번다!" 뭐 이런것이 아닐까 하는것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투자는 재연가능한 황금공식이 공개가 되면, 누구나 그 방법을 사용하여 투자수익을 거두게 되기 때문에 그 공식을 공개한 개인이 더군다나 투자를 지속할 경우에는 수익이 매우 줄어듭니다.
어쩌면 반대로 움직이기에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그러한 정보보다는 신문기사 및 방송내용을 기반으로 한정보 습득이 더 나은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최소한 공개된 정보속에서는 말이죠.

신문기사에 의한 최소한의 정보 공급과 판단은 당장 돈을 수억원을 벌어주지는 못하지만, 최소한 지금의 현실 그리고 더 나아가 앞날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반복되는 현상을 찾아내며 회귀적 본능으로 찾아낼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줍니다.

그러한 점에서 중요한 기사인지 아닌지는... 누군가에게 삶에 꼭 필요한 일이 될지는 아닐지는 모르지만... 지금 당장 여러분의 투자수익에 큰 도움이 될지는 또는 안될지는 모르지만... 경제기사를 읽는 방법, 그리고 경제기사를 읽는 습관 등을 나누어가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을 해보게 됩니다.

"무슨 신문기사를 그냥 읽으면 되지 굳이 이러느냐!", "대단히 깊은 숨은 뜻이 있어서 그러느냐!" 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저의 대답은
"경제기사에 자신의 생각을 입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시간이 지나면 달라집니다."
입니다.

해피쿠스와 경제신문기사를 읽어보신다면 아마도 그동안 늘 어렵게 다가왔던 경제기사를 그나마 조금더 쉽게.. 그리고 하나의 기사에 대해서도 이런생각도 남길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의 여지를 찾을 수 있는 작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