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익거래란 무엇인지 주식선물차익거래 뜻과 차익거래원리 및 차익거래방법 매수차익거래 매도차익거래 개념을 설명합니다.
차익거래는 가격차이 시세차이를 이용한 거래 방법으로써 파생투자 기법과 전략들이 매우 다양하게 복합적으로 활용되어지는 분야입니다.
파생상품 선물거래는 주식, 원자재, 원유 등의 현물을 미래 특정 시점에 체결하기로 계약을 상품화하고 이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파생상품 선물을 체결하기로 한 만기 시점까지는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이를 선물 베이시스라고 부릅니다.
차익거래는 이러한 선물 베이시스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를 이용한 매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차익거래란 현물과 선물의 가격 차이를 이용하여 무위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실시하는 선물거래 방법이자 기법을 뜻 합니다.
차익거래 무위험 수익이라는 것은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투자 수익을 뜻 합니다.
차익거래방법에는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가 있습니다.
매수차익거래란 선물이 현물에 비해 고평가 되어 있을 경우,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하는 차익거래를 뜻 합니다.
차익거래에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에 비해 고평가 되어있다는 것은 선물가격이 선물에 대응되는 현물가격에 비해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매수차익거래에서는 높은 가격의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함으로써 선물과 현물의 가격차이에서 발생하는 부분이 매매 수익이 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도차익거래란 현물이 선물에 비해 고평가 되어 있을 경우, 현물을 매도하고 선물을 매수하는 차익거래를 뜻 합니다.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는 매매 대상이 반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익거래방법 중 매도차익거래에서는 높은 가격의 현물을 매도하고 이보다 낮은 가격의 선물을 매수하면서 발생한 매수/매도 가격차이 부분이 바로 매매 수익이 되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로 구성되는 파생상품 선물의 차익거래는 시장에서 발생하는 가격 괴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빠른 계산과 신속한 매매를 실시해야 합니다.
차익거래는 차익거래 시점을 포착하기 위한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 (괴리) 계산을 비롯해 매수차익거래 또는 매도차익거래 가격과 물량을 분석하고 계산하는 과정이 선행되는 과정을 통해 진행됩니다.
차익거래는 사람에 의해서 충분히 실현될 수 있는 투자 방법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차익거래를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진행된다면 더욱 효율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차익거래를 사람에 의해서 하게 되면 중간 오차나 계산 실수를 비롯해 미세한 투자 기회 포착 등이 어렵습니다.
차익거래는 현재 대부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선물매매를 위해 컴퓨팅 시스템에 의해 프로그램매매의 일환으로써 차익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차익거래방법인 매수차익거래와 매도차익거래를 통해 누적된 매수차익거래잔고 (매수차익잔고)와 매도차익거래잔고 (매도차익잔고)는 선물/옵션 만기 시점이 되면 각각 누적된 거래 잔고를 청산하는 과정에서 주식시장에서의 주식 매수, 매도가 대량으로 발생합니다.
이로인해 선물옵션 만기일에 가까워질 수록 매수차익거래잔고와 매도차익거래잔고 규모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는 주가 급등 또는 급락의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