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장률이란 무엇인지 경제성장률 뜻 개념 및 경제성장률 계산 공식과 국민총생산 실질국민총생산 GDP 뜻 개념을 설명합니다.
경제성장률 설명 과정에서는 국민총생산 중 실질국민총생산에 대한 개념과 경제성장률 계산 공식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제성장률이란 무엇인지를 보다 쉽게 경제성장률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경제성장률이란 일정기간 동안 국민이 실질적으로 이뤄낸 경제 성장 비율을 뜻 합니다.
경제성장률은 영어로 Rate of Economic Growth 입니다.
경제성장률 뜻을 바탕으로 경제성장률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성장률 뜻을 보면 일정기간 동안 이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경제성장률은 보통 1년이라는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만약, 1년이 아닌 10년간 20년간 경제성장률을 알아보고 싶다면 해당 기간의 추치들을 종합해서 계산하면 10년 경제성장률, 20년 경제성장률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경제성장률 뜻을 조금 더 살펴보도록 하죠.
경제성장률 뜻을 보게 되면 “국민이 실질적으로 이뤄낸 경제 성장 비율” 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경제성장률은 한 국가의 국민이 실질적으로 성장 시킨 혹은 성장시키지 못한 경제 성장 결과를 계산한 결과 입니다.
여기서 실질적으로 성장시킨 혹은 성장시키지 못한 경제 성장 결과라는 말에서 경제 성장 결과라는 말을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실질적으로 성장시킨 혹은 성장시키지 못한 경제 성장 결과는 실질국민총생산을 뜻 합니다.
실질국민총생산이란 국민이 한 국가에서 생산한 최종결과물들의 총 가치를 해당 국가 시장 화폐단위로 표현한 것을 뜻 합니다.
국민총생산은 영어로 Gross Domestic Project 약자인 GDP 입니다.
실질국민총생산은 영어로 Real GDP가 됩니다.
실질국민총생산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국민총생산 실질국민총생산에 대한 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어느 국가에서는 과자만 생산하고 해당 과자 가격이 1만원이라고 가정해보죠.
이 국가에서 1년에 과자 100개를 생산했다면 실질국민총생산은 1만원 X 100개 = 100만원이 됩니다.
실질국민총생산 GDP는 물가가 매 해 변동하는 것을 감한하여서 산출한 국민총생산입니다.
경제성장률은 이러한 실질국민총생산 수치를 바탕으로 계산할 수 있는 수치가 됩니다.
경제성장률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년도 GDP - 전년도 GDP) / 전년도 GDP) X 100
경제성장률 계산 공식을 살펴보게 되면 경제성장률은 올해의 국민총생산에서 전년도 국민총생산을 뺀 값을 전년도 GDP와 나누게 됩니다.
그럼, 작년 대비 올해 국민총생산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그 증가 수치가 나오게 되겠죠.
여기에 작년 GDP 수치로 나누게 되면 작년 국민총생산에 비해 올해 국민총생산이 얼마나 되었는지 그 비율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제성장률 계산 공식에서는 마지막에 100을 곱함으로써 작년에 비해 올해 얼마나 국민총생산이 증가했는지 백분율로 나타나게 됩니다.
경제성장률 수치는 그래서 백분율 % 로 표시하는 것 입니다.
경제성장률이 높아졌다는 것의 의미는 올해 국민총생산 GDP 수치가 작년 국민총생산 GDP 수치 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라는 것은 작년 국민총생산 GDP에 비해 올해 국민총생산 GDP가 안좋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제성장률만 바라보더라도 작년에 비해 혹은 특정 연도에 비해 우리나라 경제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아니면 성장하지 못하고 후퇴했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