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사람들에게 펀드와 주식 그리고 선물과 옵션 등과 같은 금융투자 에서 인기 있는 순위를 꼽느다면, 펀드 = 주식, 선물, 옵션 등과 같은 금융투자 방법을 꼽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가진 월급의 많은 부분을 그리고 자신이 보유한 자금 중 많은 부분을 이러한 펀드와 주식에 쏟아 붇고 있습니다.
그런데, 참 생각을 많이 해봐야 할 것은 펀드와 주식 그리고 나머지 하나에 자신의 돈을 넘어서는 금액을 어떻게? 바로 빌려서 투자를 하고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부동산, 주택 자금 대출등 여러 방법을 이용해서 투자의 기회를 잡기 위해 광풍이 몰아치듯 너도나도 돈을 빌리기 시작을 했죠.
주식과 펀드.. 그중에서 주식의 경우는 이러한 남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 너무나도 일반화 되고.. 그래서 많은 아픔을 남기기도 한 시절이 있습니다.
지금도 누군가는 주식을 투자할때 자신의 돈을 넘어서 남의 돈으로 투자를 하는 바람에 빚더미에 올아와 계시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장기투자라고하는 펀드에 까지 이러한 남의 돈의 바람이 불고 있어, 과연 좋은 것인지 아니면 나쁜 것인지.. 그럼 무엇을 가장 먼저 생각을 하여야 하는 것인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레버리지(Leverage)라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레버리지... 말은 몇 번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레버리지 효과는 지렛대 효과라고 해서 지렛대를 이용하면 무거운 돌도 들 수 있죠.
그래서 나온 말입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당연히 자신이 가지지 못한 돈으로 투자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번 예를 보죠.
10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하면 1만원을 벌 수 있습니다.
100만원을 가지고 투자를 하면 10만원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럼, 1000만원을 가지면 당연히 100만원을 벌 수 있죠.
1억원을 가지고 투자를 하면? 1000만원을 벌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 나에게 1억원을 빌려준다면? 아니면 은행에서 1억을 빌려준다면?
1억을 빌려서 투자를 한뒤에 1억원으로 1000만원의 수익을 내서 총 1억 1000만원을 만들고, 이자로 200만원 내고... 원금 1억원 값으면
1억1000만원 - 1억 = 1000만원
1000만원 - 200만원 = 800 만원
레버리지 효과를 톡톡히 누렸네요.
그럼, 돈을 빌려서라도 투자를 한 것 치고는 꽤 괜찮은 수익을 내었네요.
아무 돈도 없이.. 1억을 빌려서 투자를 해서 얻은 소득으로 다 빼고도 800만원이 남았으니까요.
이것이 기회로 작용을 하려면, 당연히 확률로만 존재하는 적은 가능성을 현실로 끌어올릴만한 충분한 정보와 충분한 지식 그리고 기회가 자신에게 주어진다면 이러한 레버리지는 자신에게 둘도 없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누군가가 돈을 벌었데..."
"주식이 오른데.." "집값이 오른데.."
"집은 사놓으면 절대로 떨어지지 않아... 우리가 나중에 사면 되지뭐..."
"펀드... 그거 안전한거래.. 그래서 뭐 좀 손해 보는 셈 치고 한번 해보지뭐"
이런 단순한 판단만을 가지고 레버리지를 높인 투자를 하게 되면, 필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막연한 투자에서 얻은 가벼운 성공은 재연되기 어렵습니다.
그런데 투자의 긴박함과 긴장감이 그저... 자신이 잘 헤쳐나온듯 느껴지게 되어서 이러한 레버리지 투자를 너무나도 쉽게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이런말이 있잖아요.
"남의 돈으로 투자하지 마라."
이 말은 반드시 맞는 말이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막연한 투자를 하는 일반 가정이나 개인에서는 솔직히.. 너무나도 무리수를 두는 투자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기업이나 회사 그리고 전문 투자 연구 모임 같은 곳이나 사모 펀드에서는 이러한 레버리지를 적극적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매물로 나온 기업인수라던가 아니면, 건물과 같은 부동산 인수... 또는 기업의 지분과 주식의 인수 같은 것을 할때 바로 이러한 레버리지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레버리지 효과로 시간이 지나야 확보할 수 있는 자산을 가지고 시간을 앞당김으로써 투자의 기회로 성장의 발판을 만들죠.
아무런 분석과 다짐 그리고 마인드가 없는 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에 가깝습니다.
펀드도, 주식도, 부동산도, 선물이나 옵션도.. 모두다 투자입니다.
이러한 투자가운데서 자신이 레버리지를 높일것인가 아니면 이러한 레버리지를 활용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질 것인가는 반드시... 또 반드시 명심하며 투자에 임해야 하는 필수 조건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이 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놀라는 분도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레버리지 투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자신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의지 그리고 결과에 대한 책임성을 먼저 확인하고 확보한 상태에서 활용을 해야 진정한 그 힘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