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투자 마인드/투자 개념과 용어

주가순자산비율 PBR이란 무엇인가! 주식 PBR 뜻과 개념 및 PBR 계산 공식과 계산법

본 글은 주가순자산비율 PBR이란 무엇인가와 같은 주식 PBR 개념 및 주가순자산비율 PBR 계산 공식과 계산법을 포함해 주식 PBR 활용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기업의 주가가 청산가치로 볼 수 있는 장부상 순자산가치와 주가를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투자 지표 중 하나 입니다.

 

주식 PBR은 이런 점에서 자산 중심의 기업을 발굴하거나 기업의 주가 매력도를 빠르고 손쉽게 알려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Price Book-value Ratio)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식 투자나 기업 주가 분석 시 활용한다면, 주가 적정성과 안정성을 확인하고 주식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로써, 주당 기업의 순자산가치에 대한 주가의 비율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에서 주당 기업의 순자산가치란 주식 1주가 가지는 청산가치가 높은 자산에 대한 가치(주당순자산 는 BPS)를 의미합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이러한 주당순자산과 비교해 현재 주가가 어느정도 비율인지를 확인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현재 주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업의 청산 가치가 높은 자산을 위주로 하는 주당순자산을 활용하기 때문에 현재 주식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손쉽고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주가순자산비율 PBR 계산 공식입니다.

 

 

위 공식을 기반으로한 주가순자산비율 PBR 계산 예제를 통해 주식 PBR이 가지는 중요한 의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당순자산 BPS이 10000원이며, 현재 주가가 10000원인 기업이 있다고 합시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1이 됩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이 1이라는 뜻은 현재 발행된 모든 주식을 일정 금액(주식 매수금)을 들여 사들인 다음 회사를 청산하게 되더라도 현재 시점에서 주식 매수금을 모두 환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주당순자산 BPS이 10000원이며, 현재 주가가 8000원인 기업이 있다고 할 경우,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0.8이 됩니다.

따라서 앞에서 처럼 기업의 모든 주식을 사들여서 현재 가치로 기업을 청산하더라도 주당 2000원의 수익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관점에서 해당 주식의 주가는 저평가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이 1 이상일 경우, 예를 들어, PBR 2인 기업이 있다고 할 경우, 해당 기업의 주식을 모두 사들이는데 100억원이 사용된다면, 기업을 청산하게 되면, 50억원 밖에 환수를 못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그 이유는 기업의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 비해 주가가 2배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 관점에서 해당 주가는 고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기업 청산이라는 것은 매우 복잡하며 이로 인한 시간을 포함한 비용이 많이 들게 되므로 단순히 주식 PBR 수치만을 가지고 청산가치 자체를 대변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 PBR은 개략적인 기업의 순자산가치 대비 주가의 비율을 보여주는 수치이므로 투자 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주당순자산 BPS는 기업의 총 자산에서 총 부채를 제외한 자본총계(자기자본)에서 무형자산, 이연자산, 사외유출금을 제외한 다음 이연부채를 합해 산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당순자산 BPS는 기업의 청산 가치가 높은 (환금성이 높은) 자산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주당순자산 BPS를 기반으로 현재 주가를 나눔으로써, 두 가격 (가치) 간의 비율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주당순자산 BPS는 장부상 기업 가치이며, 주가는 현재 시장에서 평가하는 회사의 가치라는 점에서 두 가치의 괴리가 바로 주가순자산비율 PBR을 활용한 투자 방법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장부상 가치와 시장 가치를 알려주므로 업계 평균 주가순자산비율 PBR을 통해 해당 업계에 대해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업계 평균 주가순자산비율 PBR이 0.8~1 이하일 경우, 해당 업계의 청산가치 자체를 낮게 보는 것이므로 주식이 매우 저평가 상태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가순자산비율 PBR의 저평가는 두가지 양날의 칼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가순자산비율을 저평가한 이유가 반드시 있을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저평가가 되었을 경우, 업계 자체에 대한 불신이나 자산가치가 시장이 생각하기에 낮은 것이 온당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전체나 특정 기업의 PBR이 낮은 것이라고 뜻 입니다.

 

두번째로 주가순자산비율 PBR이 저평가 상태되었다는 것은 투자 분석을 해야 할 강한 매력 시점이라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PBR이 낮은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거나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해서 저 PBR 상태로 유지 된다면 이는 분명 투자를 목적으로 투자 분석을 해야 할 매력적인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순자산비율 PBR은 현재 주가에 대한 빠른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유용한 지표인 반면, 앞서 이야기한 두가지 양면성을 모두 가진 주식 투자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